본 연구의 목적은 예술심리치료학 박사과정 중인 중국 기혼여성 유학생의 자기 탐색 경험을 예술기반 자문화기술지 방법으로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중국 기혼여성이자 자녀가 있는 어머니로서 한국에서 예술심리치료학 박사학위를 수료한 연구 대상자이다. 연구의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예술 기반의 자기성찰 자료, 관찰자료, 인터뷰자료, 문헌자료를 수집하여 비슷한 맥락의 의미 단위를 하위 구성요소로 요약하고 종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학 전 우여곡절의 시간', '박사학위 과정의 많은 어려움', '진정한 나를 만나기 위한 자기 탐색', '날개를 펴는 나의 모습'이라는 4개의 구성요소, 11개의 하위 구성요소, 24개의 의미 단위를 도출하였다.
연구자는 예술심리치료학 박사과정에서 다양한 예술을 기반으로 한 자기 탐색 경험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중국 기혼여성 유학생의 자기 탐색 경험을 심도 깊게 기술함으로써 기혼여성 및 예술 분야 전공 유학생에게 자기 탐색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