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을 위해 실시되었다. J지역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 6곳을 중심으로 하여 초등학생 3~6학년까지 총 67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실험 결과의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실험집단, 비교집단, 통제집단의 세 개 집단을 운영하고, 사전, 사후, 추수로 세 번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자아탄력성, 우울, 불안, 사회성을 측정하는 척도로 구성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본 자아탄력성 향상 프로그램은 전체적으로 자아탄력성, 우울, 불안과 사회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본 자아탄력성 향상 프로그램은 남아 아동의 자아탄력성, 우울, 불안과 사회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는 환경적 변인이 비교적 강하게 작용 되고 있음이 추론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불안 척도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불안을 예측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불안과 관련된 기술적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넷째,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특성과 환경을 고려하여 자아탄력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은 장기간의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 시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