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0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초등학교 교과연구팀 15
가. 초등학교 교사 15
나. 교과연구팀 18
2. 조직풍토 21
가. 조직풍토 개념 21
나. 조직풍토의 구성요소 및 측정 30
3. 자율적 동기 37
가. 자율적 동기 개념 37
나. 자율적 동기 측정 47
4. 외적 보상 49
가. 외적 보상 개념 49
나. 외적 보상의 측정 56
5. 팀 창의성 57
가. 팀 창의성 개념 57
나. 팀 창의성 측정 66
6. 팀 창의성 관련 변인 간 관계 71
가. 조직풍토, 자율적 동기 및 팀 창의성 간의 관계 71
나. 외적 보상의 조절효과 77
라. 조절된 매개효과 83
7.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85
Ⅲ. 연구방법 87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87
가. 예비조사 연구대상 88
나. 본 조사 연구대상 90
2. 연구절차 92
가. 예비조사 92
나. 본 조사 97
3. 측정도구 및 예비조사 103
가. 조직풍토 105
나. 자율적 동기 110
다. 외적 보상 114
라. 팀 창의성 118
마. 예비조사 결과 121
4.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22
가. 조직풍토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22
나. 자율적 동기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24
다. 외적 보상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25
라. 팀 창의성 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127
Ⅳ. 연구결과 129
1.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129
가. 기술통계 129
나. 상관관계 130
다. 동일방법편의 분석 133
2. 팀 수준 집합 타당도 검증 134
3. 연구모형의 적합도 분석 134
4. 자율적 동기의 매개효과 분석 135
5. 외적 보상의 조절효과 분석 138
6.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142
Ⅴ. 논의 및 결론 144
1. 요약 144
2. 논의 147
가.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147
나. 조직풍토, 자율적 동기 및 팀 창의성 간의 관계 147
다. 외적 보상의 조절효과 150
라. 조절된 매개효과 154
3. 결론 155
4.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59
참고문헌 161
논문개요 196
Abstract 199
摘要 203
한국어 설문지 205
中國語 調查問卷 211
Questionnaire in English 217
〈표 Ⅱ-1〉 연구 관점에 따른 학교 조직풍토의 개념 구분 29
〈표 Ⅱ-2〉 학교 조직풍토 구성요소 35
〈표 Ⅱ-3〉 업무와 교수에 관한 자율적 동기의 정의 43
〈표 Ⅱ-4〉 Ryan과 Deci(2000a)의 동기 유형 분류 44
〈표 Ⅱ-5〉 Ryan과 Deci(2000a)의 조절 유형 정의 45
〈표 Ⅱ-6〉 연구가설 86
〈표 Ⅲ-1〉 예비조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9
〈표 Ⅲ-2〉 본 조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1
〈표 Ⅲ-3〉 판단 기준 97
〈표 Ⅲ-4〉 측정도구의 구성 104
〈표 Ⅲ-5〉 조직풍토의 신뢰도 검증 결과 107
〈표 Ⅲ-6〉 조직풍토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08
〈표 Ⅲ-7〉 조직풍토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9
〈표 Ⅲ-8〉 자율적 동기의 신뢰도 검증 결과 111
〈표 Ⅲ-9〉 자율적 동기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13
〈표 Ⅲ-10〉 자율적 동기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4
〈표 Ⅲ-11〉 외적 보상의 신뢰도 검증 결과 115
〈표 Ⅲ-12〉 외적 보상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16
〈표 Ⅲ-13〉 외적 보상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7
〈표 Ⅲ-14〉 팀 창의성의 신뢰도 검증 결과 119
〈표 Ⅲ-15〉 팀 창의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0
〈표 Ⅲ-16〉 팀 창의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0
〈표 Ⅲ-17〉 조직풍토의 신뢰도 결과 122
〈표 Ⅲ-18〉 조직풍토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3
〈표 Ⅲ-19〉 자율적 동기의 신뢰도 검증 결과 124
〈표 Ⅲ-20〉 자율적 동기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5
〈표 Ⅲ-21〉 외적 보상의 신뢰도 검증 결과 126
〈표 Ⅲ-22〉 외적 보상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6
〈표 Ⅲ-23〉 팀 창의성의 신뢰도 검증 결과 127
〈표 Ⅲ-24〉 팀 창의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8
〈표 Ⅳ-1〉 개인 수준 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130
〈표 Ⅳ-2〉 팀 수준 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130
〈표 Ⅳ-3〉 개인 수준 변인의 상관관계 132
〈표 Ⅳ-4〉 팀 수준 변인의 상관관계 131
〈표 Ⅳ-5〉 동일방법편의 분석 결과 133
〈표 Ⅳ-6〉 팀 수준 집합 타당도 검증 결과 134
〈표 Ⅳ-7〉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135
〈표 Ⅳ-8〉 직접효과 검정 결과 136
〈표 Ⅳ-9〉 자율적 동기의 매개효과 검정 결과 137
〈표 Ⅳ-10〉 외적 보상의 조절효과 검정 결과 138
〈표 Ⅳ-11〉 조절된 매개효과 142
〈표 Ⅴ-1〉 가설 결과 종합 145
[그림 Ⅱ-1] 연구모형 85
[그림 Ⅳ-1] 매개효과의 신뢰구간 137
[그림 Ⅳ-2] 팀 수준 변인의 구조모형 경로분석 결과 139
[그림 Ⅳ-3] 조직풍토가 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외적 보상의 조절효과 140
[그림 Ⅳ-4] 조직풍토가 자율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외적 보상의 조절효과 141
[그림 Ⅳ-5] 조절된 매개효과의 신뢰구간(계수의 적) 143
[그림 Ⅳ-6] 조절된 매개효과의 신뢰구간(계수의 차이)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