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내용을 최적화하고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중국은 신세대 교사의 자질 요구와 국가 교육과정 표준에 따라 고품질 전문 교사 팀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은 교육부는 기초교육 종합개혁 실험구를 설치하였다. 교사 팀의 협력과 학습을 촉진하고 학교와 사회가 교육개혁을 추진하도록 지원하며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층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중국 초등학교 조직풍토, 교과연구팀의 팀 창의성, 자율적 동기, 외적 보상의 구조적 관계와 변인 간의 영향 경로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팀장의 성별, 연령, 학력, 교직경력을 통제변인으로 활용하였다. 기초교육 종합개혁 실험구를 기준으로 초등교사 교과연구팀을 대상으로 4개 지역을 선정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잠재변인을 관찰하기 위한 관찰변인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조사도구는 조직풍토, 자율적 동기, 외적 보상, 팀 창의성 및 일반적 특성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2023년 1월 30일부터 2월 17일까지 12개 국립초등학교 중 45개 교과연구팀(팀장 45명, 팀원 179명, 총 224부)을 표본으로 수집해 내용타당도,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설치하고 예비조사 절차를 거쳐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조사의 자료수집은 2023년 3월 1일부터 3월 31까지 31개 국립초등학교 중 126개 교과연구팀(팀장 126명, 팀원 508명, 총 634부)의 표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규성, 집합 타당성, 상관관계, 모형 적합도 등을 검증하고, Mplus 8.3과 R 3.5.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층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모형 분석결과 중국 초등학교에서 조직풍토, 팀 창의성, 자율적 동기, 외적 보상 간의 관계가 적합한 모형임을 밝혀냈다.
둘째, 조직풍토, 자율적 동기는 팀 창의성에 대해서 각각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조직풍토는 자율적 동기를 매개로 팀 창의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적 보상과 자율적 동기, 팀 창의성 사이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으며 직접적인 영향도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적 보상은 조직풍토와 팀 창의성에서 유의한 정적 조절효과가 나타났고, 조직풍토와 자율적 동기에서도 정적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외적 보상은 자율적 동기와 팀 창의성에서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풍토는 자율적 동기를 매개로 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외적 보상의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시사점은 첫째, 창의성 연구에 대한 기존 영향 요인과 연구 관점을 팀 수준으로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둘째, 외적 보상이 조직풍토, 자율적 동기, 팀 창의성의 관계에서 조절효과와 조절된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변인 간의 부분 영향 메커니즘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외적 보상 영향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셋째, 본 연구는 근무환경의 외적 보상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개선하고 긍정적인 인센티브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구결과와 선행연구를 결합하여 외적 보상의 수행 방법을 정리하였다. 외적 보상의 역할을 조직에서 더욱 다원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