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이론적 배경 15
1.1.1.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15
1.1.2. 감각통합 접근법(Sensory Integration Approach) 17
1.1.3. 재난 상황에서의 ASD 아동 19
1.1.4. 가족중심 코칭(Family-Centered Coaching) 20
1.1.5. 원격건강관리(Telehealth) 21
1.2. 연구 목적 23
제2장 연구 방법 24
2.1. 연구 대상 24
2.2. 측정 도구 25
2.2.1. 인구통계학적 설문지 25
2.2.2. 선별검사 26
2.2.3. 결과 측정 28
2.2.4. 원격 가족중심 작업치료 코칭 프로그램 서비스 관련 질문지 32
2.3. 원격 가족중심 작업치료 코칭 프로그램 33
2.3.1. 원격 가족중심 작업치료 코칭 프로그램 구성 요소 34
2.3.2. 중재 전 정보 수집 및 목표 설정 36
2.3.3. 원격 가족중심 작업치료 코칭 프로그램 중재 제공 37
2.3.4. 원격건강관리를 위한 장치 및 소프트웨어 41
2.4. 연구 절차 43
2.5. 분석 방법 45
제3장 결과 47
3.1.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47
3.2. 아동의 중재 목표 설정 및 전략 49
3.2.1. K-COPM 우선순위 및 GAS 목표 척도 설정 49
3.2.2. 매 회기 중재 전략 53
3.3. 아동의 활동 수행도 변화 55
3.3.1. GAS 점수 55
3.3.2. K-COPM 수행도 58
3.4. 아동의 활동 만족도 변화 59
3.4.1. K-COPM 만족도 59
3.5. 부모의 양육 효능감 변화 62
3.5.1. K-PET 부모의 양육 유능감 62
3.5.2. K-PET 부모의 양육 안정감 63
3.6. 원격 가족중심 작업치료 코칭 프로그램에 대한 견해 64
3.6.1. 아동의 활동 참여를 위한 부모의 인식 변화 65
3.6.2. 치료사와 주양육자 간 협력관계 67
3.6.3. 주양육자 역할의 중요성 69
3.6.4. 아동의 상호작용 능력 증진 71
3.6.5. 원격 가족중심 작업치료 코칭 프로그램의 이점 및 보완점 72
제4장 고찰 74
제5장 결론 81
참고문헌 82
부록 98
부록 1. Questionnaire related to telehealth family-centered OT coaching program 98
부록 2. Overall procedure of the OT coaching program 99
부록 3. Sheet for weekly OT coaching strategies 100
부록 4. Strategy diary for OT coaching program 101
표 1. Components of the telehealth family-centered OT coaching program 35
표 2. Questions of validity assessment for the telehealth coaching program 38
표 3. Example of the telehealth coaching program intervention schedule 40
표 4.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participants 48
표 5. Participant's scores of screening assessments 48
표 6. Identifying a goal and setting the GAS scores of child A 50
표 7. Identifying a goal and setting the GAS scores of child B 51
표 8. Identifying a goal and setting the GAS scores of child C 52
표 9. Sessions of the telehealth coaching program 53
표 10. Performance in goal-directed activities according to GAS score 57
표 11. Overall results of K-COPM 61
그림 1. Process of the telehealth family-centered OT coaching program 33
그림 2. Example of the coaching program session via ZOOM 42
그림 3. Research procedure for the telehealth coaching program 44
그림 4. Results of GAS 56
그림 5. Results of K-COPM performance 58
그림 6. Results of K-COPM satisfaction 60
그림 7. Results of K-PET competence 62
그림 8. Results of K-PET stability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