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학교생활 적응 14
2. 내현적 자기애 15
3. 진로성숙도 16
4. 인지적 유연성 17
5. 내현적 자기애, 학교생활 적응, 진로성숙도, 인지적유연성 간의 관계 19
1) 내현적 자기애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19
2) 내현적 자기애와 진로성숙도,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20
3) 내현적 자기애, 인지적 유연성, 진로성숙도의 관계 21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절차 24
3. 측정도구 24
가) 대학생활적응 척도 24
나) 내현적 자기애 척도 25
다) 진로성숙도 척도 26
라) 인지적 유연성 척도 27
4. 자료분석 28
Ⅳ. 연구결과 29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29
2.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 31
3.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진로성숙도의 관계: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효과 33
4. 내현적 자기애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34
Ⅴ. 논의 36
참고문헌 39
Abstract 43
부록 45
〈표 1〉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23
〈표 2〉 대학생활적응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5
〈표 3〉 내현적 자기애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6
〈표 4〉 진로성숙도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7
〈표 5〉 인지적 유연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8
〈표 6〉 측정 변인들의 상관관계 30
〈표 7〉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 31
〈표 8〉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위한 부트스트래핑 32
〈표 9〉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진로성숙도의 관계: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효과 33
〈표 10〉 내현적 자기애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효과 35
그림 1. 연구모형 13
그림 2. 대학생의 내현적자기애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 32
그림 3.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진로성숙도의 관계: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효과 34
그림 4.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진로성숙도의 관계: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효과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