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에 의해 조절된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내현적 자기애 척도, 대학생활 적응 척도, 진로성숙도 척도, 인지적 유연성 척도를 사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하여 총 267명의 자료를 SPSS 27.0과 PROCESS MACRO 4.1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성숙도는 내현적 자기애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현적 자기애와 진로성숙도 사이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학교생활 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진로성숙도에 대한 영향을 거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침을 의미한다. 이는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상담에서 진로성숙도를 높여주는 개입이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론을 통해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