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1
1.1. 연구 배경 11
1.2. 연구 목적 13
2. 연구 방법 및 구성 14
2.1. 연구 방법 14
2.2. 연구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1인 미디어의 개념 17
1.1. 1인 미디어의 개념 17
2.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의 개념 및 선행연구 20
2.1.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의 개념 20
2.2.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 특성의 구성차원 21
2.3.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의 선행연구 29
3. 1인 미디어 콘텐츠의 개념 및 선행연구 32
3.1. 1인 미디어 콘텐츠의 개념 32
3.2. 1인 미디어 콘텐츠 특성의 구성차원 33
4. 신뢰의 개념 및 선행연구 38
4.1. 신뢰의 개념 38
4.2. 신뢰의 선행연구 40
5. 애착의 개념 및 선행연구 42
5.1. 애착의 개념 42
5.2. 애착의 선행연구 44
6. 구매의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47
6.1. 구매의도의 개념 47
6.2.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48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51
1. 연구 모형 51
2. 연구 가설의 설정 52
2.1.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 특성과 콘텐츠 특성과 신뢰 간 관계 52
2.2.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 특성 및 콘텐츠 특성과 애착 간 관계 54
2.3. 신뢰와 구매의도 간 관계 56
2.4. 애착과 구매의도 간 관계 57
제4장 실증 분석 59
1. 변수 측정 및 분석방법 59
1.1. 자료수집 59
1.2. 분석방법 60
2. 변수 측정 및 분석방법 61
2.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61
2.2. 분석방법 64
3. 분석결과 65
3.1. 응답자의 특성 분석 65
3.2. 신뢰도 분석 66
3.3. 탐색적 요인분석 68
3.4. 확인적 요인분석 70
3.5.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한 경로분석 및 가설검증 74
제5장 결론 77
1. 연구결과의 요약 77
2. 연구의 시사점 80
3.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2
참고문헌 84
ABSTRACT 103
설문지 105
〈표 2-1〉 매력성의 정의 24
〈표 2-2〉 전문성의 정의 26
〈표 2-3〉 유사성의 정의 28
〈표 2-4〉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2-5〉 흥미성의 정의 36
〈표 2-6〉 유익성의 정의 37
〈표 2-7〉 신뢰의 정의 39
〈표 2-8〉 애착의 정의 43
〈표 2-9〉 구매의도의 정의 48
〈표 4-1〉 자료수집 60
〈표 4-2〉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 특성의 조작적 정의 61
〈표 4-3〉 1인 미디어 콘텐츠 조작적 정의 62
〈표 4-4〉 신뢰의 조작적 정의 63
〈표 4-5〉 애착의 조작적 정의 63
〈표 4-6〉 구매의도의 조작적 정의 64
〈표 4-7〉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표 4-8〉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결과 66
〈표 4-9〉 관측변수의 기술통계량 분석결과 67
〈표 4-10〉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9
〈표 4-11〉 개념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결과 : 신뢰도분석 및 CFA 결과 71
〈표 4-12〉 모형의 적합도 평가결과 72
〈표 4-13〉 판별타당도 분석결과 : 상관관계와 AVE값 73
〈표 4-14〉 모형의 적합도 평가결과 74
〈표 4-15〉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 경로분석결과 75
〈표 4-16〉 가설검증 요약 76
〈그림 1-1〉 본 연구의 흐름과 구성 16
〈그림 3-1〉 연구 모형 51
〈그림 4-1〉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