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가설 16
3. 용어 정리 17
1) 놀이성 17
2) 자기조절능력 17
3) 사회적 유능감 17
4) 악기연주 중심의 음악활동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유아의 놀이성 18
2.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21
3.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23
4. 악기연주 중심 그룹 음악활동 26
1) 악기연주 중심 음악활동 26
2) 그룹 음악치료 27
3) 놀이성 향상을 위한 악기연주 중심의 음악활동 28
4) 자기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악기연주 중심의 음악활동 29
5) 사회적 유능감 향상을 위한 악기연주 중심의 음악활동 30
Ⅲ.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연구 설계 및 절차 34
3. 연구 도구 36
1) 놀이성 척도 36
2) 자기조절능력 척도 38
3) 사회적 유능감 척도 40
4. 자료 처리 및 분석 42
5. 악기연주 중심의 음악활동 구성 및 내용 43
Ⅳ. 연구 결과 49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49
2. 집단 간 놀이성 점수 분석결과 51
3. 집단 간 자기조절능력 점수 분석결과 54
4. 집단 간 사회적 유능감 점수 분석결과 57
5. 실험집단 내 놀이성 점수 분석결과 60
6. 실험집단 내 자기조절능력 점수 분석결과 62
7. 실험 집단 내 사회적 유능감 점수 분석결과 64
Ⅴ. 결론 66
1. 결론 및 논의 66
2. 제언 72
Ⅵ. 참고문헌 74
부록 86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부모용 87
부록 2. 연구 안내서-교사용 88
부록 3. 유아의 놀이성 척도 89
부록 4.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척도 91
부록 5.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척도 93
부록 6. 악기연주 중심의 음악활동 계획서 95
ABSTRACT 105
〈표 1〉 연구대상 유아의 학급구성 33
〈표 2〉 연구설계 34
〈표 3〉 활동구성 35
〈표 4〉 교사용 유아의 놀이성 평가도구 37
〈표 5〉 교사용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평가도구 39
〈표 6〉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도구 41
〈표 7〉 악기연주 중심의 그룹음악활동의 단계별 목표 및 활동내용 44
〈표 8〉 놀이성, 자기조절능력, 사회적 유능감 검사 집단 간 동질성 검증 49
〈표 9〉 집단 간 사전-사후 놀이성 평균 비교 51
〈표 10〉 두 집단 간 놀이성 사전-사후 평균 비교 53
〈표 11〉 집단 간 사전-사후 자기조절능력 평균 비교 54
〈표 12〉 두 집단 간 자기조절능력 사전-사후 평균 비교 55
〈표 13〉 집단 간 사전-사후 사회적 유능감 평균 비교 57
〈표 14〉 두 집단 간 사회적 유능감 사전-사후 평균 비교 58
〈표 15〉 집단 내 사전-사후 놀이성 평균 비교 60
〈표 16〉 실험집단 내 놀이성 사전-사후 평균 점수 비교 61
〈표 17〉 집단 내 사전-사후 자기조절능력 평균 비교 62
〈표 18〉 실험집단 내 자기조절능력 사전-사후 평균 점수 비교 63
〈표 19〉 집단 내 사전-사후 사회적 유능감 평균 비교 64
〈표 20〉 실험집단 내 사회적 유능감 사전-사후 평균 점수 비교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