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4
제3절 연구의 구성 26
제2장 선행연구 검토 및 이론적 배경 29
제1절 비대면 상황의 학습 시스템 선행연구 29
가. 비대면 학습 특성 선행연구 검토 29
나. 온라인 학습, 혼합교육 선행연구 검토 33
제2절 코로나 이전, 이후 이러닝 특성 선행연구 35
가. 코로나-19 이전 이러닝 선행연구 검토 35
나. 코로나-19 이후 이러닝 선행연구 검토 37
제3절 정보시스템 성공모형(ISSM) 선행연구 41
가. 정보시스템 성공모형 선행연구 검토 41
나. 정보시스템 성공모형 이러닝 분야 선행연구 검토 43
제4절 ISO/IEC 25023 품질특성 선행연구 47
가. ISO/IEC 25023 SW 품질 특성 선행연구 검토 47
나. 이러닝 시스템 품질 분야 SW 품질 특성 적용 방안 검토 51
제3장 이러닝 정보시스템 품질향상 연구설계 및 방법 54
제1절 연구모형 54
제2절 이러닝 정보시스템 품질향상 연구 가설 59
가. 이러닝 활용의 선행요인 59
나. 사용자 만족의 선행요인 62
다. 교육효과의 선행요인 65
제3절 이러닝 정보시스템 품질향상 사전연구 67
가.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67
나. 설문 구성 및 척도 구성 70
다. 사전 설문조사 진행 및 결과 72
라. 사용자 추가 면담 통한 설문 보완 73
제4장 이러닝 정보시스템 품질향상 연구결과 및 분석 76
제1절 분석방법 76
제2절 표본의 특성 79
제3절 측정항목 평가 81
가. 신뢰도 분석 81
나. 탐색적 요인분석(EFA) 83
다. 확인적 요인분석(CFA) 88
제4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검증 95
가. 구조모형 분석 95
나. 연구가설 검증 98
제5장 이러닝 정보시스템 품질 향상 방안 사후분석 105
제1절 이러닝 정보시스템 품질 측정항목 차이 분석 105
가. 이러닝 정보시스템 측정항목 통계 결과 106
나. 이러닝 정보시스템 사용기간 별 차이 분석 109
다. 이러닝 정보시스템 연령별 차이 분석 116
라. 종합 분석 결과 118
제2절 이러닝 시스템 개선 및 활용 방안 내용분석 120
가. 분석 개요 및 수집 자료 특성 120
나. 이러닝 시스템 품질개선에 대한 내용 분석 결과 133
다. 대면 교육에서의 이러닝 시스템 활용 방안 내용 분석 결과 139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145
제1절 연구결과 정리 및 해석 145
가. 이러닝 정보시스템 품질 향상 방안 연구 결과 145
나. 이러닝 정보시스템 측정항목 차이 분석 연구 결과 150
다. 이러닝 정보시스템 내용분석 연구 결과 15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54
가. 이론적 기여 154
나. 실무적 함의 15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제언 158
참고문헌 161
〈표 1-1〉 이러닝 정보시스템 품질 향상을 위한 연구 구성 27
〈표 2-1〉 비대면 상황의 학습 특성 선행 연구 31
〈표 2-2〉 코로나-19 이전/이후 이러닝 선행연구 38
〈표 2-3〉 이러닝 정보시스템 성공요인 선행연구 44
〈표 2-4〉 이러닝 정보시스템 기반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52
〈표 3-1〉 이러닝 정보시스템 품질 측정항목 69
〈표 3-2〉 이러닝 정보시스템 품질 향상 방안 세부 설문 항목 구성 71
〈표 3-3〉 추가 심층 면담(Focus Group Interview) 응답 요약 74
〈표 4-1〉 연구단계별 분석방법 77
〈표 4-2〉 응답자 표본의 주요 특성 80
〈표 4-3〉 변수별 Cronbach's α 값 81
〈표 4-4〉 변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4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정리 90
〈표 4-6〉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 92
〈표 4-7〉 측정모형의 적합도 94
〈표 4-8〉 구조모형의 적합도 96
〈표 4-9〉 구조방정식 연구모형 결과표 97
〈표 4-10〉 측정변수별 평균값 비교 102
〈표 5-1〉 이러닝 정보시스템 품질 측정항목 기술 통계 107
〈표 5-2〉 이러닝 사용기간 별 이러닝 품질 인식 차이 분석 109
〈표 5-3〉 이러닝 사용기간 별 측정항목 차이 분석 111
〈표 5-4〉 이러닝 사용자 연령별 이러닝 품질 인식 차이 분석 116
〈표 5-5〉 이러닝 정보시스템 지속 사용에 관한 키워드 분석 결과 134
〈표 5-6〉 이러닝 정보시스템 지속 사용 사용기간 별 분석 결과 136
〈표 5-7〉 대면교육 이러닝 시스템 활용 방안 키워드 분석결과 140
〈표 5-8〉 대면교육 이러닝 정보시스템 활용방안 분석 결과 142
〈그림 1-1〉 2019년 vs 2021년 온라인 수업시간 비교 20
〈그림 1-2〉 온라인 수업 만족도 조사 21
〈그림 2-1〉 정보시스템 성공모형 42
〈그림 2-2〉 ISO/IEC 25023 Software 품질 8개의 주특성 및 31개의 부특성 48
〈그림 3-1〉 이러닝 정보시스템 연구모형 55
〈그림 4-1〉 이러닝 정보시스템 품질 연구모형 가설 검증 결과 97
〈그림 5-1〉 이러닝 정보시스템 개선 방안 워드 클라우드 138
〈그림 5-2〉 대면교육 이러닝 활용방안 워드 클라우드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