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년 2 월부터 전세계적으로 확산된 코로나-19 로 인하여 대면 교육의 한 부분을 담당했던 기존의 학습관리 시스템은 비대면 이러닝 교육의 큰 부분이 되었다. 코로나 대유행 기간, 여러 방법으로 진행된 이러닝은 실시간 양방향 및 원격교육 시스템 등으로 현재까지도 계속 사용되고 있지만, 더 효과적인 비대면 정보시스템 품질 향상에 대한 평가와 학습자 및 교수자 관점의 품질개선 연구는 계속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라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로 활성화된 비대면 교육의 품질 향상을 위해, 비대면 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이러닝 정보시스템의 품질 향상의 중요성과 개선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닝 시스템(e-Learning System),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 등 교육 시스템 품질 향상에 관한 연구는 기존에도 있었지만, 비대면 교육을 위한 이러닝 정보시스템 품질과 관련된 실증적인 연구는 많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비대면 교육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닝 정보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콘텐츠의 품질, 시스템의 품질 등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이러닝 정보시스템의 품질 향상을 위해 아래와 같이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첫째, 비대면 상황 학습의 특성에 대해 연구하여 대면 교육과 비대면 교육의 차이점을 확인하고, 비대면 학습의 특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둘째, 코로나-19 발생 전, 후 이러닝 관련 연구를 분석하여 이러닝 정보시스템 연구 흐름의 주요한 추세 및 공통적인 이러닝 품질 중요성을 도출하였다. 셋째, 정보시스템 품질이 가지고 있는 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정보시스템성공모형(Information System Success Model) 연구 및 관련 이러닝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이러닝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닝 소프트웨어 품질 및 시스템 품질 특성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국제표준인 ISO/IEC 25023 소프트웨어 평가 주특성, 부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러닝 정보시스템 품질의 중요성에 대한 실증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를 여러 차례 진행하였으며, 선행 연구에 기반한 설문 문항에 대한 검증 및 척도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선행연구의 연구모형 기반한 소규모의 1 차 예비조사를 진행하였다. 해당 설문 내용을 기반으로 비대면 기간 동안 이러닝 사용 경험이 풍부한 10 명을 대상으로 추가 심층면담을 2 차로 진행하였으며, 해당 면담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이러닝 정보시스템의 개선점과 대면 교육에서의 이러닝 시스템 필요성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으며, 최종 설문 문항을 정제 할 수 있었다.
설문은 이러닝 정보시스템 사용 경험 및 이러닝 학습 경험이 있는 대상자를 통해 총 493 부의 유효한 응답자료를 분석하였다. 설정된 연구 가설의 대부분이 유의하게 채택되었으며, 이러닝 사용 경험 등으로 집단을 나누어 진행한 통계 분석을 통해 집단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추가로 개방형 설문 문항을 통해서 이러닝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집하였고, 다. 키워드를 중심으로 내용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러닝 품질개선과 관련된 키워드로 서비스 품질, 학습자 인식, 콘텐츠 품질과 같은 단어가 많이 언급되어 이러닝 시스템 품질개선에 대한 중요성과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대면 교육에서 이러닝 시스템 활용 방안과 관련된 키워드로는 학습 확인용의 과제 제출, 강의 영상 실시간 공유, 유사 시 비대면 강의 제공 등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방법이 있었다. 이를 통해 대면 교육에서도 이러닝 시스템의 활용 방안에 대해 여러 가능성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이러닝 시스템 품질 향상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이러닝 시스템의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기존 대면 상황에서의 이러닝 활용방안 위주의 선행연구에서 부족했던 비대면 환경에서 이러닝 시스템 품질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향후 사용자 관점의 시스템 품질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