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Ⅰ. 서론 17
1. 연구 목적 17
2. 선행연구 검토 18
3. 연구 방법 23
Ⅱ. 원천소스와 도시브랜드의 개념 26
1. 원천소스와 도시정체성의 관계 26
2. 도시브랜드의 개념 28
1) 도시브랜드의 원리 및 효과 29
2) 도시브랜드의 핵심 요소 31
Ⅲ. 도시브랜드 구축을 위한 포항의 현황 분석 47
1. 포항의 일반 현황 47
2. 포항의 원천소스 현황 50
1) 일월(⽇⽉) 관련 원천소스 52
2) 해양 관련 원천소스 60
3) 제철 관련 원천소스 70
4) 수목 관련 원천소스 73
5) 기타 원천소스 76
3. 포항 도시브랜드의 현황 80
1)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현황 80
2) 도시브랜드 아키텍쳐의 현황 81
3) 도시브랜드 주체의 현황 82
Ⅳ. 포항 도시브랜드 구축 전망 85
1.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설정 85
1) 연오랑 세오녀 설화의 문헌 연구 86
2) 연오랑 세오녀 설화의 분석 연구 94
2. 도시브랜드 아키텍쳐 구성 99
1) 서브브랜드 A: 도전, 제철, 창조성 102
2) 서브브랜드 B: 해양, 교류, 풍부함 104
3) 서브브랜드 C: 일월, 희망, 새로움 107
3. 도시브랜드 주체 조직 111
Ⅴ. 결론 114
참고문헌 119
〈표 1〉 도시브랜드 주체 42
〈표 2〉 포항시 원천소스 및 콘텐츠 현황 51
〈표 3〉 연오랑 세오녀 설화의 핵심 가치 도출 및 세부 콘텐츠 배치 101
[그림 1] 제품-브랜드 전략 37
[그림 2] 라인 브랜드 전략 37
[그림 3] 레인지 브랜드 전략 38
[그림 4] 보증 브랜드 전략 38
[그림 5] 우산 브랜드 전략 39
[그림 6] 일월지 54
[그림 7] 일월사당 55
[그림 8] 연오랑 세오녀 테마공원 56
[그림 9] 포항 캐릭터 57
[그림 10] 호미곶 일출 58
[그림 11]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58
[그림 12] 월월이청청 59
[그림 13] 죽도시장 63
[그림 14] 1980년대의 송도해수욕장 66
[그림 15] 포항운하 67
[그림 16] 영일대 해상누각 68
[그림 17] 이가리 닻 전망대 69
[그림 18] 해상 스카이워크 69
[그림 19] 스페이스워크 70
[그림 20] 철길숲 74
[그림 21] 운제산 오어사 76
[그림 22] 영일 칠포리 암각화 77
[그림 23] 포항 심벌마크 79
[그림 24] 포항시 도시브랜드 80
[그림 25] 포항 도시브랜드 아키텍쳐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