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5
1. 연구 대상 및 범위 15
2. 연구사 검토 20
3. 연구 방법 26
제2장 BL의 아카이브적 개념화와 여성 소비 주체의 스키마 32
1. '야오이'와 아카이브적 개념어로서의 'BL' 32
2. BL의 '비당사자성'과 대안으로서의 아카이브 35
3. BL 아카이브의 여성 소비 주체 스키마 구조화 40
제3장 BL장르의 카테고리와 아카이브의 부호화 양상 46
1. 플랫폼의 BL 장르 카테고리화 양상 47
1.1. BL의 장르적 계보 개관 47
1.2. 플랫폼 유형화와 장르 구분 현황 49
2. 플랫폼의 BL 아카이브 부호화 양상 53
2.1. 여성 소비 주체의 스키마와 '키워드' 53
2.2. 장르별 키워드 현황 57
제4장 〈시맨틱 에러〉에 재현된 BL의 아카이브성 61
1. 이분법적 부호화와 캐릭터의 기능화 63
1.1. 부호의 탈젠더화 64
1.2. 공-수의 (탈)자연화와 서사성 강화 68
1.3. 성 정체성과 방어기제의 기능화 76
2. 여성 주체의 가변적 위치와 성찰의 다각화 83
2.1. 남성 서술 주체의 교차 84
2.2. 여성 서술 주체의 개입 88
2.3. 여성 주체의 다각적 역할과 성찰 97
3. 능동적 수행성과 아카이브 확장 102
3.1. 퀴어성의 콘텍스트화 102
3.2. 아이돌 팬덤 문화와의 결합 105
3.3. 이성애 원전의 재전유 108
제5장 결론 111
참고문헌 115
[표 1] 웹툰·웹소설 플랫폼과 OTT 플랫폼 비교 49
[표 2] 소비 주체의 성향(性向)을 기준으로 한 현재 웹소설 플랫폼의 장르 카테고리 분류 52
[표 3] 웹툰·웹소설 『시맨틱 에러』의 키워드 유형 분류 56
[표 4] 키워드 검색 시스템을 활용하는 주요 플랫폼의 '캐릭터' 연관 키워드 수 59
[표 5-1] 원전 웹소설에서의 상우의 감정 변화와 해결책 도출 양상 77
[표 5-2] 드라마에서의 상우의 해결책 도출 양상 79
[이미지 1] BL 아카이브의 여성 소비 주체 스키마 구조 42
[이미지 2] 주요 웹툰·웹소설 플랫폼(레진, 카카오페이지, 네이버시리즈, 리디)의 장르 카테고리 노출 화면 51
[이미지 3] 리디의 키워드 검색 엔진을 통한 웹툰 〈시맨틱 에러〉 검색 화면 54
[이미지 4] 리디의 장르별 키워드 검색 화면 57
[이미지 5-1] 공수의 감각적 자연화와 연관된 시각적 대비 활용 73
[이미지 5-2] 공수의 감각적 자연화와 연관된 클래식한 장면 및 연출 74
[이미지 5-3] 공수의 감각적 자연화와 연관된 배경 및 콘텍스트 활용 75
[이미지 6-1] 〈시맨틱 에러〉 5화 의상실 장면 94
[이미지 6-2] 〈시맨틱 에러〉 5화 의상실 내 재영-상우 교차 클로즈업 장면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