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14
제2절 연구목적 16
제3절 연구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비대면 진료서비스 플랫폼 19
1. 비대면 진료 개요 19
2. 비대면 진료서비스 플랫폼 현황 24
제2절 표준화 및 맞춤화 27
1. 표준화(Standardization) 27
2. 맞춤화(Customization) 29
제3절 서비스 품질 31
1.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 31
2. 시스템 품질(System Quality) 33
3. 상호작용 품질(Interaction Quality) 36
제4절 고객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 41
1. 고객 만족도(Customer Satisfaction) 41
2. 지속사용의도(Continuous Intention) 42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44
제1절 연구모형 44
제2절 연구가설 45
1. 표준화 및 맞춤화가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45
2.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7
3. 고객 만족도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제4장 연구설계 53
제1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53
제2절 설문지 구성 53
제5장 연구결과 57
제1절 기초 자료 분석 57
1. 표본의 특성 57
2. 기초 자료 분석 59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61
1. 신뢰도 분석 61
2. 타당성 분석 62
3. 확인적 요인분석 64
4. 개념상 신뢰도 및 집중타당성 분석 65
5. 판별타당성 분석 67
6.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분석 68
제3절 연구가설 검증 69
제6장 결론 7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7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75
참고문헌 78
부록 84
표 1. 연도별 비대면 진료(코로나19 재택치료 포함) 현황 21
표 2. 2020년-2022년 연도별 비대면 진료 현황 22
표 3. 의료기관 종별 한시적 비대면 진료 참여 현황 22
표 4. 비대면진료 중개 플랫폼 운영 현황(23년 3월 기준) 24
표 5.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선행연구 50
표 6.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n=309) 58
표 7. 설문결과의 기초 통계분석 결과 59
표 8. 연구변수의 신뢰도 분석 결과 61
표 9. 연구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3
표 10.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지수 65
표 11. 개념 신뢰도 및 집중타당성 분석 66
표 12. 잠재변수 간의 판별타당성 검증 67
표 13. 구조방정식 모형 적합도 검증 결과 68
표 14. 연구가설 검증 결과 70
그림 1. 연구모형 45
그림 2. 구조방정식 모형 경로도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