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방법 및 개념적 틀 13
1.2.1. 연구 방법 13
1.2.2. 개념적 틀 13
1.3. 논문의 구성 18
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 연구 19
2.1. 도시공간에서 시민 참여 19
2.1.1. 시민 참여의 정책적 변화 19
2.1.2. 참여디자인의 장점과 방향 20
2.1.3. 소결 21
2.2. 증강현실 기술을 통한 시민 참여 22
2.2.1. 증강현실 기술 22
2.2.2. 증강현실 기술에 관한 연구 22
3장 연구 방법 24
3.1. 연구 목표 24
3.2. 연구 방법 24
3.2.1. 연구 범위 24
3.2.2. 질적 연구 방법 24
3.3. 실험 과정 25
3.3.1. 예비 실험 과정 25
3.3.2. 본 실험 과정 26
3.3.3. 실험대상지의 선정 28
3.3.4. 증강현실 기술 구현을 위한 프로그램 및 기기 29
3.3.5. 참여디자인을 위한 3D객체 30
3.3.6. 2D실험 절차 31
3.3.7. 인터뷰 32
4장 연구 결과 33
4.1. 예비 실험 결과 33
4.1.1. 2D 실험 절차 33
4.1.2. 증강현실 기술의 이해도 및 참여 필요성 33
4.2. 본 실험 결과 35
4.2.1. 설문조사: 증강현실 기술과 2D방식의 비교 36
4.2.2. 인터뷰 결과: 각 방식의 유용성과 용이성 38
4.2.3. 인터뷰 결과: 증강현실 기술과 2D방식의 선호 59
4.2.4. 인터뷰 결과: 증강현실 기술의 개선점 63
4.2.5. 증강현실 기술과 2D방식의 디자인 비교 64
4.3. 연구 결론 71
4.3.1. 증강현실 기술의 유용성과 용이성 71
4.3.2. 증강현실 기술의 도구적 가치 73
4.3.3. 참여디자인 도구로서 증강현실 기술의 개선점 74
5장 연구의 의의 및 한계 75
5.1. 연구의 의의 75
5.2. 연구의 한계 76
참고 문헌 77
부록 80
[표 1] '전자메일' 기술의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의 예시 15
[표 2] '증강현실 기술'의 유용성과 용이성 특징(예시) 17
[표 3] 본 실험 참여자 구성 인원 26
[표 5] 증강현실 기술의 어려운 점과 개선점 34
[표 6] 증강현실기술의 유용성(긍정): 인터뷰 결과 40
[표 7] 증강현실기술의 유용성(부정): 인터뷰 결과 43
[표 8] 증강현실기술의 용이성(긍정): 인터뷰 결과 46
[표 9] 증강현실기술의 용이성(부정): 인터뷰 결과 48
[표 10] 2D방식의 유용성(긍정): 인터뷰 결과 52
[표 11] 2D방식의 유용성(부정): 인터뷰 결과 54
[표 12] 2D방식의 용이성(긍정): 인터뷰 결과 56
[표 13] 2D방식의 용이성(부정): 인터뷰 결과 58
[표 14] 증강현실 기술을 선호하는 이유 61
[표 15] 2D방식을 선호하는 이유 62
[표 16] 증강현실 기술의 개선점 63
[그림 1]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 개념 14
[그림 2] 다이어그램: '증강현실 기술'의 유용성과 용이성 특징 활용 16
[그림 3] 텍스트와 3D 시각화의 비교 22
[그림 4] 예비 실험 참여자의 성별, 연령, 학력 26
[그림 5] 증강현실 구현 (예시) 27
[그림 6] 실험 대상지의 위치 및 전경 28
[그림 7] Apple사의 iPad 29
[그림 8] 증강현실 기술 적용을 위한 3D 객체 30
[그림 9] 2D방식 실험(예시) 31
[그림 10] 참여자의 증강현실 기술의 이해도, 참여디자인 필요성 33
[그림 11] 주로 이용하는 공원시설 34
[그림 12] 증강현실 기술과 2D방식의 참여디자인 유용성(설문결과) 36
[그림 13] 증강현실 기술과 2D방식의 참여디자인 용이성(설문결과)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