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23
3. 용어의 정의 24
1) 국가책무자 24
2) 참여형 교육 24
Ⅱ. 이론적 배경 25
1. 인권교육의 이해 25
1) 인권의 개념 25
2) 인권교육의 개념 26
3) 참여형 접근으로의 인권교육 38
2. 국가책무와 이행자 45
1) 국가책무 45
2) 국가책무 이행자 48
3)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이행자 50
3. 스포츠 단체의 공공성 검토 52
1) 대한체육회와 회원종목단체의 공공성 검토 52
2) 스포츠 단체 정관의 법적 성질 55
3) 스포츠 단체 징계의 법령 및 정관상 근거 57
Ⅲ. 연구방법 60
1. 질적사례연구 60
2. 연구자의 이해 62
3. 연구참여자의 이해 64
4. 자료 수집 및 분석 68
5. 연구의 진실성 73
1) 구성원 간 검토(member check) 73
2) 동료 간 협의(peer debriefing) 73
3) 삼각 검증법(triangulation) 73
6. 연구의 윤리성 74
Ⅳ. 국가책무자 중심의 참여형 스포츠인권교육 75
1. 소그룹 토의 활동을 통해 과제 해결하기 78
2. 스포츠인권 현황에 대해 이해하기 85
3. 국가책무와 이행자 역할에 대해 이해하기 94
4. 협력적 관계로서 스포츠인권교육 평가하기 101
Ⅴ. 교육을 통해 본 스포츠인권 실현의 방안 107
1. 기본적 권리로서의 스포츠 107
2. 스포츠인권 침해와 구조적 원인 110
3. 차별 없이 모두가 참여하는 스포츠 115
4. 스포츠인권 실현을 위한 역량지원 117
Ⅵ. 논의 122
1. 참여형 접근 방식의 스포츠인권교육 122
2. 인권의 구조적 관점으로의 이해와 분석 124
3. 국가책무자를 중심으로 한 스포츠인권교육 127
4. 스포츠인권 실현을 위한 방안 모색 129
Ⅶ. 결론 및 제언 133
참고문헌 142
부록 156
표 1. 연구참여자 67
그림 1. 학습의 나선형 모델(The Spiral Model) 42
그림 2. 다양한 감각을 통한 학습효과의 차이 43
그림 3. 인권 실현을 위한 국가의 3대 책무 46
그림 4. 인권교육을 통한 국가책무 이행자의 역량증진 49
그림 5. 공무원 및 공공영역 업무자의 국가책무 49
그림 6. 자료 수집 및 전사 과정 68
그림 7. 의미 있는 내용에 표시 후 이름 붙이기(개방코딩) 69
그림 8. 범주화 과정 70
그림 9. 3차 분석의 과정 71
그림 10. 범주 확인 71
그림 11. 결과보고서 분석(교육참여자의 만다라트 결과) 72
그림 12. 스포츠인권교육의 프로그램 안내 77
그림 13. 만다라트 80
그림 14. 스포츠인권 만다라트 80
그림 15. 감정 카드 안내 83
그림 16. 오징어게임 84
그림 17. 제기차기로 순번 정하기 85
그림 18. 룰렛으로 역할 선정하기 85
그림 19. 〈2030 스포츠 비전〉 내용에서 86
그림 20. 스포츠분야 인권강사 양성과정 자료집에서 88
그림 21. 국가인권위원회 '리스펙트' 영상 제3편에서 89
그림 22. '리스펙트' 영상 공유 메시지 89
그림 23. Q&A 전문가 강연 93
그림 24. 스포츠 관련 법안 소개 95
그림 25. KBS 〈명견만리〉 '스포츠는 최고의 복지다' 영상에서 97
그림 26. 소그룹 구성원과 퍼실리테이터의 모습 99
그림 27. 2021년도 스포츠인권 워크숍 설문지 102
그림 28. 퍼실리테이터 평가 설문지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