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가책무자 중심의 참여형 스포츠인권교육에 관한 사례를 드러내고, 지속가능한 스포츠인권교육의 발전 방향을 안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질적사례연구 방법을 통해 스포츠인권교육의 운영과정을 드러내고, 교육에 참여한 국가책무자는 인권 실현을 위한 방안으로 무엇을 얻게 되는지 확인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연구 문제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4개의 지자체 회원종목단체 사무국장을 중심으로 한 참여형 스포츠인권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소그룹 토의 활동을 통해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고, 스포츠인권의 현황에 대해 이해하며, 국가책무와 이행자 역할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끝으로 협력적 관계로서 스포츠인권교육을 평가하는 시간을 갖는다. 둘째, 국가책무자는 참여형 스포츠인권교육을 통해 인권 실현을 위한 방안으로 무엇을 얻게 되는가? 참여형 스포츠인권교육을 통해 교육참여자는 스포츠인권 실현의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먼저, 스포츠를 기본적 권리로서 바라보고, 스포츠인권 침해의 구조적 원인을 파악하여 이를 예방하고, 차별 없이 모두가 참여하는 스포츠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국가책무자의 역할을 이해하게 된다. 더불어 스포츠인권 실현을 위한 역량지원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셋째, 본 연구의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참여형 접근 방식의 스포츠인권교육으로 인권의 문제를 구조적 관점으로 이해하도록 하였고, 특히 스포츠 분야의 인권 실현을 위해 국가책무자를 중심으로 역량을 증진하고 실제 실현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미가 있다.
위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국가책무자뿐만 아니라 선수, 지도자, 학부모, 생활체육에 참여하는 시민 그리고 언론을 중심으로 스포츠인권교육 관련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참여형 교육 방법 안에서도 토론, 모둠 활동, 영화, 연극, 역할 놀이, 협동 게임등을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한 스포츠인권교육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셋째, 스포츠인권교육의 평가 차원에서도 깊은 논의를 통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이를 토대로 인권영향평가 연구에도 영향을 미칠 필요가 있다. 넷째, 사례연구 뿐만 아니라 실행연구 등의 현장개선연구와 내러티브, 자문화기술지 연구를 통한 인권교육가의 이야기를 탐구하는 연구 등 다양한 질적연구방법의 형태로 스포츠인권교육 관련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이렇게 다양한 스포츠인권교육 관련 연구를 통해 향후에는 스포츠인권교육의 동향과 내용 분석의 연구들도 수행되어 지속가능한 스포츠인권교육의 발전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