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목적과 배경 20
1. 연구의 목적 20
2. 연구의 배경 24
제2절 연구의 대상과 방법 31
1. 연구의 대상 : 뮤지엄의 문화매개 31
2. 연구의 방법 : 초학제적 방법론으로서의 ANT 34
제3절 선행연구 검토 38
1. 국외 연구 38
2. 국내 연구 42
3. 본 연구의 차별점 45
제2장 문화매개의 개념적 정초 47
제1절 문화매개의 정의와 실천 47
1. 문화매개의 정의 47
2. 문화매개의 실천 50
제2절 문화매개의 계보 57
1. 이중의 목표 달성 : 문화의 민주화와 문화 민주주의 57
2. 개념의 진화와 영향력 확대 : 법제화, 교육기관 설립 등 60
제3장 뮤지엄의 문화매개 63
제1절 뮤지엄과 문화매개 63
1. 뮤지올로지(Museology)와 문화매개 63
2. ICOM의 새로운 정의와 문화매개 측면에서의 함의 68
3. 전달 주체로서의 뮤지엄 : 문화매개의 확장 71
제2절 뮤지엄의 문화매개와 디지털화 74
1. 세 극점(極點)의 분화(differentiation) 74
2. 뮤지엄 디지털 문화매개에 대한 인식론적 함의 77
3. 디지털화와 문화매개의 변화 80
3. 뮤지엄의 디지털 문화매개와 미디어화(Mediatisation) 93
4. ANT 관점 도입의 필요성 99
제4장 초학제적 방법론으로서의 행위자-네트워크 이론 102
제1절 행위자-네트워크 이론(ANT)의 기본 원리 102
1. 전개과정 102
2. 기본 원리 106
제2절 행위자-네트워크 이론(ANT)의 주요개념 108
1. 행위자(Actor/Actant) 108
2. 네트워크(Network) 110
3. 번역(Translation) 114
제3절 뮤지엄 영역에 대한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의 적용 118
1. 뮤지엄 구성에 대한 탈 인간 중심적 접근 : 아상블라주 118
2. 뮤지엄 지식의 구성과 이동 : 기입과 불변의 가동물 123
제5장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에 의한 뮤지엄의 재구성 : 한국 사례를 중심으로 127
제1절 주요 행위자들(Actor/Actant) 128
1. 뮤지엄의 비인간 행위자들 128
2. 뮤지엄의 인간 행위자들 135
제2절 네트워크 140
1. 아상블라주 : 기관 전체를 중심으로 140
2. 아상블라주 : 특정 사례를 중심으로 148
제3절 번역(Translation) 171
1. 가상명품박물관(Virtual Collection of Asian Masterpieces) 171
2. e-뮤지엄 178
3. 행위자-네트워크 이론(ANT) 관점에서의 함의 184
제6장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의 적용을 통한 뮤지엄의 새로운 문화매개 모델 구축 187
제1절 ANT 관점의 새로운 뮤지엄 문화매개 모델 187
1. 인간과 비인간 행위자의 관계적 효과 인식 187
2. 뮤지엄 문화매개의 기호학적 전환 189
3. 국립현대미술관 〈삼청로 30, 미술관 앞〉 192
제2절 심층 인터뷰 결과 197
1. 인터뷰 개요 197
2. 인터뷰 주요내용 199
3. 인터뷰 종합 204
제7장 결론 207
참고문헌 213
〈표 1〉 국립 뮤지엄 세 곳의 운영 주체, 지리적 위치, 기능 33
〈표 3-1〉 뮤지엄의 네트워크 유형 78
〈표 3-2〉 뮤지엄에서의 하이퍼매개와 비매개의 예시 85
〈표 3-3〉 국립문화예술기관의 콘텐츠 제작체계 방식에 대한 의견 조사결과(1순위) 88
〈표 3-4〉 시적, 호소적, 교감적 기능의 예시 99
〈표 4-1〉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의 전개 과정 103
〈표 4-2〉 뮤지엄의 인간 행위자와 비인간 행위자 120
〈표 5-1〉 박물관·미술관 등록요건 130
〈표 5-2〉 국립 뮤지엄 세 곳의 기본 운영 현황('21년 기준) 147
〈표 6-1〉 뮤지엄과 관람객 간의 관계 형식 비교 196
〈표 6-2〉 인터뷰 대상자 목록 197
〈표 6-3〉 인터뷰 질문내용 198
[그림 1-1] 뮤지엄 수의 증가 추이(2004~2021) 29
[그림 1-2] 연구구성도 37
[그림 1-3] 본 연구의 차별점 46
[그림 2-1] 문화매개 모델1(물리적 공간) 51
[그림 2-2] 문화매개자의 활동 유형(Les différentes postures du médiateur) 53
[그림 2-3] 문화매개의 두 축(Axes) 59
[그림 3-1] 뮤지엄 연구의 대상 67
[그림 3-2] 문화매개 모델2 (가상 공간으로의 분화) 74
[그림 3-3] 팬데믹 이후 변화된 뮤지엄 온라인 서비스 현황 77
[그림 3-4] 매터포트(Matterport)로 촬영한 온라인 VR전시의 예시 86
[그림 3-5] 온라인 문화예술에서의 참여 분류 87
[그림 3-6] 뮤지엄 전시에 적용한 섀넌과 위버(Shannon & Weaver)의 커뮤니케이션 모델(좌)과 웹1.0-2.0의 커뮤니케이션 모델(우) 89
[그림 3-7] '예술과 격리 사이(Tussen Kunst & Quarantaine)' 캠페인 참여작 91
[그림 3-8] 로만 야콥슨(Roman Jakobson)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모델 96
[그림 3-9] 라익스뮤지엄 웹사이트 메인페이지 98
[그림 3-10] 문화매개 모델2-1(새로운 존재들의 발견) 101
[그림 4-1] ANT의 기본 원리 개념도 107
[그림 4-2] 중앙화된(a), 탈중앙화된(b) 분산된(c) 네트워크 113
[그림 5-1] 뮤지엄 1관당 보유자원 수 132
[그림 5-2] 뮤지엄 내 공간 용도별 평균 면적 133
[그림 5-3] 운영 주체별, 온라인 서비스 제공 현황 134
[그림 5-4] 운영 주체별, 1관당 연 관람객 수 137
[그림 5-5]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 전략 2025 ('22년 기준, 2022.9.15.) 142
[그림 5-6] 국립중앙박물관 행위자-네트워크 다이어그램 144
[그림 5-7] 국립현대미술관 행위자-네트워크 다이어그램 145
[그림 5-8]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행위자-네트워크 다이어그램 146
[그림 5-9] 국보 78호(좌)와 국보 83호(우) 반가사유상 150
[그림 5-10] 국립중앙박물관 〈사유의 방〉 전경 153
[그림 5-11] 〈사유의 방〉 행위자-네트워크 다이어그램 154
[그림 5-12] 반가사유상 미니어처(버전2) 156
[그림 5-13] 국립중앙박물관 제페토 〈힐링동산〉 158
[그림 5-14] 반가사유상 미니어쳐 버전1(좌), 버전3(우) 161
[그림 5-15] 방탄소년단의 인스타그램 게시물 162
[그림 5-16] 이건희 컬렉션 네트워크 166
[그림 5-17] 모션캡처 장비를 착용한 전수자들의 비비런 캐릭터의 움직임 구현 168
[그림 5-18] 비비런의 중층 네트워크 모식도 170
[그림 5-19] 리뉴얼 된 VCM 웹사이트 175
[그림 5-20] VCM에서의 번역의 연쇄 177
[그림 5-21] e-뮤지엄 큐레이션 사용자 참여 예시 182
[그림 6-1] 문화매개 모델3 188
[그림 6-2] 순환하는 지시체 190
[그림 6-3] 삼청로 30, 미술관 앞으로 도착한 편지들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