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사 검토 18
(1) 문학 연구와 문학 교육의 관계에 대한 연구 19
(2) 문학 지식 교육의 반성과 대안에 대한 연구 22
(3) 문학 지식의 체계를 마련한 연구 24
3. 연구의 방법 31
Ⅱ. 교육적 인식론과 문학 지식 교육 35
1. 교육적 인식론의 출현 배경 36
(1) 기존 인식론과 그 한계 36
(2) 기존 인식론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45
(3) 새로운 대안으로서 교육적 인식론 48
2. 문학 지식의 특성과 문학 지식 교육 53
(1) 문학 교육에서 문학 지식의 특성 53
(2) 문학 지식 교육의 본질과 방향 62
3. 협력 탐구를 적용한 문학 지식 교육의 설계 67
(1) 교육적 인식론에 기반한 협력 탐구 67
(2) 협력 탐구의 과정과 방향 72
Ⅲ. 협력 탐구를 적용한 문학 지식 교육의 사례와 방안 93
1. 고소설의 기원 교육 93
(1) 고소설의 기원에 대한 여러 이론 94
(2) 고소설 기원 교육의 방향 115
2. 어학적 해독이 다양한 작품의 해석 교육 131
(1) 「청산별곡」과 「다정가」의 어석에 대한 여러 견해 132
(2) 어학적 해독이 다양한 작품 해석 교육의 방향 162
Ⅳ. 협력 탐구를 적용한 문학 지식 교육의 의의 181
1. 절대적 지식관에서 벗어나기 182
2. 지식 탐구의 열정 높이기 185
3. 교육활동의 진정한 가치 경험 190
4. 문학 지식의 개선에 기여 195
Ⅴ. 결론 198
참고 문헌 204
〈표 1〉 문학 이론으로서 지식: 내용 영역의 중핵적 개념들 25
〈표 2〉 문학 지식의 유형 26
〈표 3〉 문학 교육에서 지식의 범주 27
〈표 4〉 문학 교육의 내용 중 지식의 범주 28
〈표 5〉 문학(시) 교육에서 지식 29
〈표 6〉 인식론의 신념의 수준 79
〈표 7〉 지득된 지식과 증득된 지식 84
〈표 8〉 전기문학 작품의 갈래에 대한 연구자들의 견해 115
〈표 9〉 「청산별곡」에 대한 다양한 어석 149
〈표 10〉 「다정가」의 작가와 본문 표기 154
〈표 11〉 「다정가」 중장의 마지막 어구 표기 154
〈표 12〉 '아라마난'의 해독에 따른 작품 해석[이미지참조] 157
[그림 1] 갑과 을의 교육 관계(1) 52
[그림 2] 갑과 을의 교육 관계(2)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