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과 기업 지배구조에 관한 세 가지 연구로 구성된다. 제 1 장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주가 급락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요에 대한 외생적 충격으로 활용하여 COVID-19 대유행 기간 동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주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제 2 장에서는 제품의 안전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게 했던 가습기 살균제 사건 기간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과에 따라 주식시장의 기업가치 평가가 뚜렷하게 달라짐을 발견하였다. 두 논문 모두 사회적 책임에 대한 투자가 기업의 비재무적 위험을 완화시킴을 실증분석을 통해 보여준다. 제 3 장은 대규모 기업집단의 사회적 책임에 관련한 것으로 처음 두 논문과 달리 CSR 의 부정적 측면에 관해 분석했으며, 지배주주의 소유-지배 괴리가 대규모 기업집단 계열사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 중요한 결정요인이 됨을 발견하였다.
제 1 장 『The Valu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during the COVID-19 Pandemic: Evidence from Korea (COVID-19 대유행 기간 동안의 기업 사회적 책임 가치: 한국을 중심으로)』는 최근 주식시장에 발생한 외생적 충격인 COVID-19 대유행을 준실험적 환경으로 활용하여 CSR 이 한국 기업의 주가 성과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기업의 환경 및 사회 (ES) 평가를 활용하여 CSR 를 측정하였다. 이중차분 분석 결과, ES 등급이 높은 기업의 주식수익률은 팬데믹 위기 동안 ES 등급이 낮은 기업에 비해 덜 하락하였다. 또한, 기업의 ES 등급이 높을수록 대유행 기간 동안의 주가 수익률 변동성이 낮아진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특히, 환경 등급이 대유행 기간 동안의 주가 성과에 대한 CSR 효과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이 비재무적 위험의 완화에 기여하며, 시장 대폭락 기간 동안 주식 시장은 기업의 ESG 정책을 재평가하여 주가에 반영함을 보여준다.
제 2 장 『The Valu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Evidence from the Humidifier Disinfectant Scandal in Korea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가치: 한국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중심으로)』는 환경 및 사회적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한국 가습기 살균제 사건 기간에 CSR 이 기업의 주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제품 안전성에 관해 시장과 사회의 관심이 집중된 사건 기간 동안, ES 등급이 높은 기업, 특히 사회적 등급이 높은 기업이 ES 등급이 낮은 기업보다 상대적으로 더 높은 주가 성과를 보이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추정에 의하면 가습기 살균제 사건 기간 동안 기업의 ES 평가 점수가 표준편차 한 단위만큼 높은 경우 약 2.4%p 의 주가 상승이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투자자들이 환경 및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기울일 때 CSR 이 기업의 주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보여주며, 기업의 CSR 투자가 비금융적 위험을 크게 완화함을 시사한다.
제 3 장 『Agency Conflicts, Ownership Structure,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대리인 갈등, 소유 구조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소유구조가 CSR 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한국의 대규모 기업집단인 재벌에 속하는 기업들로 표본을 구성하였고, 그 기업들의 ES 평가를 활용하여 CSR 을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지배주주의 지배권과 현금흐름권의 차이 (즉, 소유-지배 괴리도)와 ES 성과, 특히 사회적 성과 사이에 양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동일한 재벌에 속한 다른 계열사 간 합병으로 인해 소유-지배 괴리도가 증가할 때 ES 성과가 유의하게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창업자의 후손이 지배하는 대규모 기업집단은 창업자가 운영하는 대규모 기업집단보다 더 높은 CSR 을 갖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CSR 을 대리인 이론의 관점에서 보는 견해를 뒷받침하며, 이는 CSR 투자가 소액 주주의 이익을 희생시키면서 자신의 사적 이익을 추구하려는 지배주주의 유인과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