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Ⅰ. 서론 18
Ⅱ. 본론 22
2.1. 이론적 배경 22
2.1.1. Outside-in 동태적 역량 관점의 마케팅 역량 22
2.1.2. 기업혁신 35
2.1.3. 성과 37
2.2. 연구모형과 가설 39
2.2.1. 연구모형 39
2.2.2. 가설설정 40
2.3. 실증분석 및 결과 48
2.3.1. 자료 수집 및 연구방법 48
2.3.2. 연구 대상 및 표본선정 48
2.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0
2.3.4. 기술통계 51
2.3.5.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3
2.3.6. 가설 검증 결과 56
2.4. 추가검증 결과 62
2.4.1. 추가검증 I 62
2.4.2. 추가검증 II: 시장감지역량 및 고객관계 관리역량과 기업혁신과의 관계에서 유통채널 관리역량의 매개효과 검증 66
2.4.3. 추가검증 III: 조절효과, 조절된 매개효과 및 매개된 조절효과 검증 70
Ⅲ. 결론 89
참고문헌 95
부록 110
표 1. 기업의 경쟁우위 23
표 2. 마케팅 역량의 정의, 구성개념 및 결과변수에 대한 주요 연구 25
표 3. B2B 기업 유형 비중 49
표 4. 기업 존속 기간 비중 49
표 5. 직원 수 비중 50
표 6.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51
표 7.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52
표 8. 신뢰도 검증 및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3
표 9.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제곱값, AVE 및 구성개념신뢰도 56
표 10. 연구모형 가설 검증 결과 57
표 11. 연구모형 매개효과 58
표 12. B2B 제조업체 대상 가설 검증 결과 64
표 13. B2B 제조업체 대상 매개효과 65
표 14. 시장감지역량과 기업혁신과의 관계에서 유통채널 관리역량의 매개효과 68
표 15. 고객관계 관리역량과 기업혁신과의 관계에서 유통채널 관리역량의 매개효과 70
표 16.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탐험적 혁신 간 관계에서 시장감지역량의 조절효과... 72
표 17.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활용적 혁신 간 관계에서 시장감지역량의 조절효과... 73
표 18.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탐험적 혁신 간 관계에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조절효과... 74
표 19.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활용적 혁신 간 관계에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조절효과... 75
표 20.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기업혁신 간 조절효과 검증결과 요약 76
표 21.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탐험적 혁신 간 관계에서 시장감지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조절된 매개효과... 77
표 22.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활용적 혁신 간 관계에서 시장감지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조절된 매개효과... 79
표 23.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탐험적 혁신 관계에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시장감지역량의 조절된 매개효과... 80
표 24.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활용적 혁신 간 관계에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시장감지역량의 조절된 매개효과... 82
표 25.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탐험적 혁신 간 관계에서 시장감지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매개된 조절효과... 83
표 26.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활용적 혁신 간 관계에서 시장감지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매개된 조절효과... 85
표 27.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탐험적 혁신 간 관계에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시장감지역량의 매개된 조절효과... 86
표 28.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활용적 혁신 간 관계에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시장감지역량의 매개된 조절효과... 88
그림 1. 동태적 역량에 관한 핵심 연구의 기본 모형 28
그림 2. 동태적 역량 관점에서 살펴본 마케팅 역량의 기업 내 역할 29
그림 3. 연구모형 39
그림 4. 가설 검증 결과 61
그림 5. 시장감지역량과 기업혁신과의 관계에서 유통채널 관리역량의 매개역할 67
그림 6. 고객관계 관리역량과 기업혁신과의 관계에서 유통채널 관리역량의 매개역할 69
그림 7.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탐험적 혁신 간 시장감지역량의 조절효과 72
그림 8.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활용적 혁신 간 시장감지역량의 조절효과 73
그림 9.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탐험적 혁신 간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조절효과 74
그림 10.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활용적 혁신 간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조절효과 75
그림 11.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탐험적 혁신 간 관계에서 시장감지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조절된 매개효과 77
그림 12.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활용적 혁신 간 관계에서 시장감지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조절된 매개효과 78
그림 13.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탐험적 혁신 간 관계에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시장역량의 조절된 매개효과 80
그림 14.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활용적 혁신 간 관계에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시장감지역량의 조절된 매개효과 81
그림 15.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탐험적 혁신 간 관계에서 시장감지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매개된 조절효과 83
그림 16.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활용적 혁신 간 관계에서 시장감지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매개된 조절효과 84
그림 17.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탐험적 혁신 간 관계에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시장감지역량의 매개된 조절효과 86
그림 18.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활용적 혁신 간 관계에서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매개효과에 대한 시장감지역량의 매개된 조절효과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