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3
제2장 문헌고찰 및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미디어 기술 발전 18
제2절 혁신확산이론(Innovation Diffusion Theory) 25
제3절 메타버스의 개념과 특성 30
제4절 가상현실의 정의 및 특징 33
1. 가상현실(virtual reality) 34
2. 상호작용(interaction) 36
3. 몰입감(immersion, flow) 37
4. 현존감(presence) 39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1
제1절 연구문제 41
제2절 연구방법 43
제4장 연구결과 45
제1절 제작자는 미디어 신기술인 메타버스에 어떻게 적응하는가? 45
제2절 메타버스를 접목시킨 예능 프로그램의 제작방식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 59
1. 기획단계 : 예산에 대한 고려 59
2. 제작단계 : 가상현실 그 안에서의 촬영 64
3. 편집 단계 : 오디오 싱크 문제로 인한 멀티카메라 편집 불가 69
제5장 결론 71
제1절 요약 및 결론 7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5
참고문헌 76
표 1. 메타버스 SPICE 모델 32
표 2. 가상현실에 대한 정의 35
표 3. 심층 인터뷰 대상자 목록 44
그림 1. 방송기술의 발전 추세(NTRM) 23
그림 2. 혁신의 확산 속도를 결정하는 변인들 26
그림 3. 혁신 결정 과정 모델의 5 단계 28
그림 4. 혁신성에 기초한 채택자 유형화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