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녹색제품 구매는 경제적 효율성이라는 공공구매의 절대적 우선순위보다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우선시하는 혁신적인 구매정책이다. 그동안 녹색구매에 대한 연구는 자원과 교육 및 훈련 등 조직 내의 요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데 반해, 본 연구는 조직혁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조직 외적인 영향요인 중에서도 시민의 녹색구매 행태를 핵심 동인으로 삼아 한국의 지방정부들 간의 녹색구매 실적 차이를 설명하고자 한다. 회귀분석 결과, 녹색제품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와 내구재 녹색제품에 대한 시민들의 지불의사가격이 클수록 지방정부의 녹색구매 실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