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 제공에 관한 불확실성이 가치기반 획을 조절한다는 결과가 선행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이러한 연구 대부분은 보상에 대한 불확실성이 가치기반 주의포획에 미치는 역할을 조사하기 위해 시각적 탐색 과제를 사용했다. 하지만, 시각적 탐색 과제는 학습과 테스트 단계가 분리되어 있어 학습 효과가 테스트 단계에서 소거될 위험성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두 단계를 하나로 통합하여 소거의 위험성을 제거할 수 있는 공간 단서 과제를 사용했다. 과제에서 특정 색(초록색 혹은 빨간색)은 확실하거나 불확실한 보상 가치와 각각 연합이 되었다. 이때 두 종류의 보상 가치에 대한 기대값은 일정하게 통제되었다. 목표 자극 화면이 제시되기 전에는 확실하거나 불확실한 가치와 연합된 색(초록색 혹은 빨간색)이 정보가가 없는 공간 단서로 짧게 제시가 되었다. 실험 1 과 2 에서는 색상 특성이 과제와 관련이 있었고, 실험 3 에서는 과제와 관련이 없었다. 결과적으로 실험 1 과 2 에서 공간 단서 일치 효과는 불확실한 보상 가치와 연합된 색이 단서로 제시되었을 때가 확실한 보상 가치와 연합된 색이 단서로 제시되었을 때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하지만, 실험 3 에서는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세 개의 실험 결과는 제한된 조건 하에서 자극 특성의 인센티브와 관련된 현저성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보상의 불확실성 정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연합 학습 동안 자극의 특성이 보상 가치와 연합이 되기 위해서는 집중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