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문제 21
Ⅱ. 이론적 배경 22
1. 문화적 가치 22
2. 소비자의 환경 관련 윤리적인 태도 24
1) 소비자의 윤리적인 태도 24
2) 소비자의 환경 관련 윤리적인 태도 26
3. 소비자의 환경 관련 윤리적인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7
1) 문화적 가치 27
2) 인구통계학적 요인 30
4. 미국 소비자 31
Ⅲ.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측정도구 34
1) 문화적 가치 37
2) 소비자의 환경 관련 윤리적인 태도 37
3)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3. 연구절차 39
4. 자료 분석 39
Ⅳ. 연구결과 41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2.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43
3. 성별, 연령, 소득과 학력에 따른 소비자의 환경 관련 윤리적인 태도 45
1) 성별에 따른 소비자의 환경 관련 윤리적인 태도 45
2) 연령에 따른 소비자의 환경 관련 윤리적인 태도 45
3) 소득에 따른 소비자의 환경 관련 윤리적인 태도 46
4) 학력에 따른 소비자의 환경 관련 윤리적인 태도 47
4. 문화적 가치가 소비자의 환경 관련 윤리적인 태도에 미치는 영향 47
Ⅴ. 결론 50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0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부록 63
〈표 1〉 각 변수에 관한 측정문항, 출처 및 응답형식 34
〈표 2〉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3〉 문화 차원 척도와 소비자 윤리 척도의 신뢰도 43
〈표 4〉 각 변수별 요인분석 결과 44
〈표 5〉 성별에 따른 소비자의 환경 관련 윤리적인 태도의 차이에 대한 t검증 45
〈표 6〉 연령에 따른 소비자의 환경 관련 윤리적인 태도의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6
〈표 7〉 소득에 따른 소비자의 환경 관련 윤리적인 태도의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6
〈표 8〉 학력에 따른 소비자의 환경 관련 윤리적인 태도의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7
〈표 9〉 소비자의 환경 관련 윤리적인 태도에 대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49
〈그림1〉 연구모형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