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1.2. 선행 연구 14
1.2.1. 중국 지역 한글학교에 대한 연구 14
1.2.2. 한글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 16
1.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2. 중국 내 한글학교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이론적 고찰 21
2.1. 중국에서의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21
2.2.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원리 23
3. 중국 내 한글학교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현황조사 및 요구분석 33
3.1. 중국 내 한글학교 현황 분석 33
1) 한글학교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34
2) 한글학교 교육 내용 및 방식 35
3) 한글학교 평가 방식 37
3.2. 중국 내 한글학교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37
3.2.1. 교사 대상 요구조사 결과 분석 38
3.2.2. 학부모 대상 요구조사 결과 분석 52
4. 중국 내 한글학교 교육과정 개발 방안 67
4.1. 중국 내 한글학교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67
4.2. 중국 내 한글학교의 교육과정의 등급체계 72
4.3. 중국 내 한글학교의 교육 내용 범주 및 선정 76
(1) 언어적 범주 : 주제, 기능, 언어지식 77
(2) 정체성 범주 : 문화, 역사 80
5. 결론 86
참고문헌 88
부록 93
〈부록 1〉 중국 내 조선족 아동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한글학교 목록 93
〈부록 2〉 한글학교 현황조사를 위한 질문지 94
〈부록 3〉 교사 설문조사지 99
〈부록 4〉 학부모 설문조사지 105
〈표 1〉 지역·국가별 재외동포 현황 13
〈표 2〉 계승어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25
〈표 3〉 재외동포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현황 29
〈표 4〉 본 연구조사에 응답한 중국 내 조선족 학습자 대상 한글학교 현황 34
〈표 5〉 교사 대상 요구조사 설문지 문항 내용 39
〈표 6〉 한글학교에 대한 교사의 의견 50
〈표 7〉 학부모 대상 요구조사 설문지 문항 내용 53
〈표 8〉 한글학교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64
〈표 9〉 현황조사, 교사 및 학부모 요구조사 결과 66
〈표 10〉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3급 목표 69
〈표 11〉 중국 내 한글학교의 교육 목표 72
〈표 12〉 중국 내 한글학교 교육과정 단계 구성 73
〈표 13〉 문화교육 내용 선정 기준 82
〈표 14〉 중국 내 한글학교 교육과정 방안 84
〈표 15〉 중국 내 조선족 아동 대상 한글학교 목록 및 소재지 93
〈그림 1〉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및 관계 24
〈그림 2〉 비계승어 학습자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 26
〈그림 3〉 계승어 학습자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 26
〈그림 4〉 교육과정 설계 과정 27
〈그림 5〉 응답한 교사의 전공 분포 40
〈그림 6〉 응답한 교사의 한글학교 재직기간 분포 41
〈그림 7〉 한글학교에서의 한국어교육의 목적 및 목표(교사)(복수 응답 가능) 42
〈그림 8〉 한글학교 한국어 능력 최종 도달 목표(교사) 42
〈그림 9〉 한글학교 주당 수업 시간(교사) 43
〈그림 10〉 한글학교 단계당 수업 주수(교사) 43
〈그림 11〉 한국어 수업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언어 기술에 대한 인식(교사) 44
〈그림 12〉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언어 기술 45
〈그림 13〉 문화 수업을 통해 이중정체성을 충분히 확립하기 어려운 이유 46
〈그림 14〉 역사 이해에 필요한 내용(교사) 47
〈그림 15〉 한글학교 교재 선정 이유(복수 응답 가능) 48
〈그림 16〉 한국어 교재에 필요한 내용(복수 응답 가능) 49
〈그림 17〉 평가 진행 방식 50
〈그림 18〉 설문 참여 학부모 자녀 반 분포 상황 54
〈그림 19〉 가정 내 주 사용 언어 55
〈그림 20〉 한글학교 진학 전 자녀의 조선어(한국어) 학습 경험 56
〈그림 21〉 한글학교에서의 한국어교육의 목적 및 목표(학부모)(복수 응답 가능) 57
〈그림 22〉 한글학교의 최종 언어 숙달도 등급 목표(학부모) 57
〈그림 23〉 한글학교 주당 수업 시간(학부모) 58
〈그림 24〉 한글학교 단계당 수업 주수(학부모) 59
〈그림 25〉 한국어 수업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언어 기술에 대한 인식(학부모) 60
〈그림 26〉 역사 교육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학부모)(복수 응답 가능) 61
〈그림 27〉 역사 이해 교육이 적합한 시간(학부모) 61
〈그림 28〉 자녀의 한국어 기술별 변화 63
〈그림 29〉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및 영역 비중 74
〈그림 30〉 중국 내 한글학교 수업 시수 방식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