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 내에서 재외동포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한글학교의 교육현황을 파악하고 한글학교 교사와 학부모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과정 개발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중국 내 한글학교 교육이 더 체계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재외동포 분포 현황을 살펴보면 미국에 이어 중국 지역에 재외동포가 두 번째로 많이 분포되어있고 한글학교 수도 많으나 이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중국 내 정책 변화 등의 영향으로 인해 중국 재외동포들의 한국어 학습기관이 기존의 조선족학교에서부터 한글학교로 변화될 수도 있겠다는 전망하에 한글학교의 체계적인 발전을 위해 교육과정 개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중국에서의 '계승어로서의 한국어'란 무엇인지에 대해 정의하고, 기존에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관련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본 연구의 연구 절차 및 원리를 마련하였다.
또한 이어서 현재 중국 내 한글학교의 현황에 대해 살펴본 뒤, 현황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요구조사 설문지를 마련하여 교사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통해 한글학교의 목적 및 목표, 등급 체계 및 수업시수, 교육 내용 범주에 대한 요구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요구분석 결과와 기존의 연구원리들을 바탕으로 하여 중국 내 한글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중국 내 한글학교 교육과정 개발 방안은 그간 활발히 논의되지 않았던 중국 내 한글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중국 내 한글학교의 구성 및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