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론 7
1.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7
Ⅱ. 일반교육학적 교사 정체성 논의 검토 16
2.1. 교사 정체성의 재개념화 양상 16
2.1.1. 수동적 정체성의 흐름 17
2.1.2. 능동적 정체성의 흐름 20
2.2. 지향해야 하는 교사 정체성으로서의 실천연구가 29
2.2.1. 실천연구가의 개념 29
2.2.2. 실천연구가의 연구 32
Ⅲ. 현상학의 이해 40
3.1. 현상학의 개념 40
3.1.1. 보편학과 엄밀학 42
3.1.2. 현상학과 명증의 문제 48
3.2. 현상학의 반성 52
3.2.1. 판단중지와 환원 53
3.2.2. 현상학적 반성의 층위 57
3.2.3. 실천연구가와 현상학적 반성 62
Ⅳ. 현상학적 실천연구가로서의 국어교사 정체성 66
4.1. 현상학적 국어교사론의 주제 66
4.2. 국어교과의 특수성을 발견하기 위한 현상학적 반성 70
4.2.1. 말과 글의 질적 비교 75
4.2.2. 의미 구성의 기원에 대한 고찰 78
Ⅴ. 결론 84
5.1. 요약 및 제언 84
참고문헌 (References or bibliography)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