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질적 연구 19
가. 전통적 관점에서의 질적 연구 19
나. 질적 연구의 접근 방식 20
2. 일반대학원 교육과정으로서의 질적 연구방법론 27
가. 국내 대학의 질적 연구방법론 교육과정 개관 27
나. 주요 대학의 질적 연구방법론 교육과정 분석 30
3. 교과목 개발 33
가. 교과목 개발 이론 33
나. 교과목 개발 연구 36
다. 선행연구 분석 38
Ⅲ. 연구방법 46
1. 실행연구 46
2. 연구 설계 48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50
가. 자료 수집 51
나. 자료 분석 53
4. 분석의 타당성 확보 54
Ⅳ. 분석 결과 57
1. '질적연구의 실용주의적 접근' 개발 및 운영 57
가. '질적연구의 실용주의적 접근' 개발의 문제 인식 57
나. 2021-2학기 '질적연구의 실용주의적 접근' 운영 60
다. 2022-1학기 '질적연구의 실용주의적 접근' 운영 72
2. 강의 개발 및 운영에서의 고려사항 86
가. 실행연구 수행 과정에서의 고려사항 86
나. 교과목 개발 및 운영 시의 고려사항 88
3. 종합 113
Ⅴ. 결론 118
1. 요약 118
2. 결론 및 제언 121
가. 결론 121
나. 제언 123
참고문헌 130
부록 140
부록 A. 2021학년도 2학기 학생 성찰일지 분석 140
부록 B. 2022학년도 1학기 학생 성찰일지 분석 145
부록 C. 전체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연구방법론 개설 현황 153
〈표 Ⅱ-1〉 본질(해석)적 질적 연구와 실용(설명)적 질적 연구의 특성 비교 23
〈표 Ⅱ-2〉 본질(해석)적 질적 연구와 실용(설명)적 질적 연구 25
〈표 Ⅱ-3〉 전국 일반대학원 질적 연구방법론 강의 명단 27
〈표 Ⅱ-4〉 교육 분야에서의 실행연구 주제 영역 40
〈표 Ⅱ-5〉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본 연구에의 시사점 44
〈표 Ⅲ-1〉 연구 참여자 중 학생 특성 51
〈표 Ⅲ-2〉 면담 대상자의 현황과 특성 52
〈표 Ⅲ-3〉 본 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 52
〈표 Ⅳ-1〉 2000년 이후 개설된 A대학교 교육학과의 질적 연구방법론 교과목 58
〈표 Ⅳ-2〉 2021-2학기 질적연구의 실용주의적 접근 강의계획서 초안 62
〈표 Ⅳ-3〉 2022-1학기 질적연구의 실용주의적 접근 강의계획서 초안 73
〈표 Ⅳ-4〉 질적연구의 실용주의적 접근 강의의 목적과 세부 학습 목표 89
〈표 Ⅳ-5〉 질적연구의 실용주의적 접근 강의 운영상의 변화 114
〈표 Ⅴ-1〉 '질적 연구의 실용적 접근1' 주별 학습 내용 및 일정 124
〈표 Ⅴ-2〉 '질적 연구의 실용적 접근2' 주별 학습 내용 및 일정 125
[그림 Ⅲ-1] Kemmis & McTaggart(2000)의 모형 48
[그림 Ⅲ-2] 질적 연구방법론 강의 개발을 위한 실행연구 설계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