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Abstract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문제중심학습 19
가.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19
나.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20
다. 문제중심학습에서 문제의 역할과 특성 22
라. 문제중심학습의 절차 23
2. 예비교사 대상 문제중심학습 효과 관련 연구 동향 27
가. 인지적 영역 27
나. 정의적 영역 31
3. 문제중심학습 메타분석 연구 34
Ⅲ. 연구방법 37
1. 연구설계 37
가. 연구변인 37
나. 분석자료의 선정 기준 38
2. 문헌 선정 및 자료 코딩 40
가. 문헌 선정 절차 40
나. 자료의 코딩 41
3. 자료의 분석 45
가. 데이터 오류 검증 45
나. 효과크기 산출 46
Ⅳ. 연구결과 51
1. 데이터 오류 검증 51
가. 출판편향 분석 51
나. 민감성 분석 54
다. 누적메타분석 54
2. 문제중심학습의 전체 효과크기 57
3. 문제중심학습의 종속변인별 평균 효과크기 59
4. 조절변인에 따른 문제중심학습의 평균 효과크기 60
가. 출판연도 60
나. 연구설계 61
다. 연구대상 62
라. 처치기간 63
마. 수강생 수 65
바. 소집단 크기 66
Ⅴ. 논의 및 제언 67
1. 논의 및 결론 67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72
참고문헌 74
메타분석 대상연구 79
〈표 1〉 문제분석의 단계 24
〈표 2〉 예비교사 대상 문제중심학습의 인지적 영역의 효과성 선행연구 30
〈표 3〉 예비교사 대상 문제중심학습의 정의적 영역의 효과성 선행연구 33
〈표 4〉 국내 문제중심학습 메타분석 선행연구 36
〈표 5〉 연구변인 38
〈표 6〉 분석자료의 선정 기준 39
〈표 7〉 코딩지의 항목 42
〈표 8〉 최종 선정 문헌의 코딩 결과 44
〈표 9〉 I²의 해석 기준 46
〈표 10〉 효과크기 계산 식 48
〈표 11〉 효과크기의 해석 기준 50
〈표 12〉 전체 효과크기 57
〈표 13〉 종속변인별 평균 효과크기 59
〈표 14〉 출판연도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 60
〈표 15〉 연구설계 유형별 평균 효과크기 61
〈표 16〉 연구대상별 평균 효과크기 62
〈표 17〉 처치기간의 메타회귀분석 63
〈표 18〉 처치기간에 따른 전체 효과크기 64
〈표 19〉 수강생 수에 따른 전체 효과크기 65
〈표 20〉 소집단 크기에 따른 전체 효과크기 66
[그림 1] Barrows and Myers(1993)의 문제중심학습 절차 23
[그림 2] Delisle(1997)의 문제중심학습 절차 25
[그림 3] 문헌 선정 절차 41
[그림 4] 전체 효과크기의 funnel plot 52
[그림 5] trim-and-fill 기법으로 교정한 funnel plot 53
[그림 6] 민감성 분석 결과를 나타낸 forest plot 55
[그림 7] 연도에 따른 누적메타분석 결과의 forest plot 56
[그림 8] 전체 효과크기의 forest plot 58
[그림 9] 종속변인별 평균 효과크기의 forest plot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