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문제 및 내용 16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미용업의 정의 18
제2절 미용사 국가기술자격 제도 19
2.1. 미용사 국가기술자격 제도 19
2.2.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 검정기준 21
2.3.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 세부 내용 21
2.4.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 필기시험 21
2.5.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 22
제3절 실무 활용도 23
제4절 선행 연구 검토 24
4.1.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제도 등 24
4.2. 실무 활용도 및 실기과제 개선 등 25
제3장 연구방법 26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6
1.1. 연구모형 26
1.2. 연구가설 27
제2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27
제3절 조사도구 및 내용 28
제4절 자료처리 방법 29
제4장 연구결과 30
제1절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제2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사 국가자격증 취득실태 차이 31
2.1. 미용사 국가기술자격증 소지 개수 31
2.2.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이유 33
2.3.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기관 35
2.4.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소요 기간 37
2.5.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사용 비용 39
2.6.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필기시험의 난이도 41
2.7.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실기시험의 난이도 43
2.8.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의 필요성 45
제3절 직업 특성에 따른 미용사(네일) 실기 과제 활용도 차이 49
3.1. 1과제-습식 매니큐어-네일 케어의 실제 활용도 49
3.2. 1과제-습식 매니큐어-레드풀코트의 실제 활용도 50
3.3. 1과제-습식 매니큐어-프렌치의 실제 활용도 51
3.4. 1과제-습식 매니큐어-딥프렌치의 실제 활용도 52
3.5. 1과제-습식 매니큐어-그라데이션의 실제 활용도 53
3.6. 2과제-젤 매니큐어-선 마블의 실제 활용도 54
3.7. 2과제-젤 매니큐어-부채꼴 마블의 실제 활용도 55
3.8. 3과제-인조네일-내추럴 팁위드랩의 실제 활용도 56
3.9. 3과제-인조네일-실크익스텐션 실제 활용도 57
3.10. 3과제-인조네일-아크릴 프렌치 스캅춰의 실제 활용도 58
3.11. 3과제-인조네일-젤 원톤 스캅춰의 실제 활용도 59
3.12. 4과제-인조네일 제거의 실제 활용도 60
3.13. 네일 현장에서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실기과제의 기술들로 시술이 가능한 항목 61
제4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사(네일) 실기 과제의 개선방안 차이 63
4.1.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실기과제의 네일 실무 현장 활용 만족도 63
4.2.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후 현장에서의 기술 적용 가능 정도 65
4.3.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후 현장에서의 활용을 위한 별도의 외부 재교육 필요성 67
4.4. 미용사(네일) 국가자격 시험의 실기과제 종목에 대해 전반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정도 71
4.5. 국가자격 실기시험에 추가되어야 할 과목 75
제5절 직종, 경력에 따른 근무 만족도 차이 77
5.1. 현재 하루 평균 근무시간 77
5.2. 현재 근무 시간의 만족도 78
5.3. 현재 근무지에서의 휴무 일수 79
5.4. 현재 근무지에서의 휴무일 만족도 80
5.5. 현재 근무지에서의 근무환경 만족도 81
제5장 고찰 82
제6장 결론 85
참고문헌 88
부록 90
국문초록 99
〈표 2-1〉 미용업의 영업범위 18
〈표 2-2〉 미용사 자격기준 18
〈표 2-3〉 이용·미용의 국가기술자격 직무분야 및 종목 20
〈표 2-4〉 이용·미용의 국가기술자격 종목의 시험과목 20
〈표 2-5〉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 검정표 22
〈표 3-1〉 조사대상 배부수 및 응답자수 27
〈표 3-2〉 설문지의 구성 항목 28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표 4-2〉 미용사 국가기술자격증 소지 개수 32
〈표 4-3〉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이유 34
〈표 4-4〉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기관 36
〈표 4-5〉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소요 기간 38
〈표 4-6〉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사용 비용 40
〈표 4-7〉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필기시험의 난이도 42
〈표 4-8〉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실기시험의 난이도 44
〈표 4-9〉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의 필요성 46
〈표 4-10〉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이 필요한 이유 48
〈표 4-11〉 1과제-습식 매니큐어-네일 케어의 실제 활용도 49
〈표 4-12〉 1과제-습식 매니큐어-레드풀코트의 실제 활용도 50
〈표 4-13〉 1과제-습식 매니큐어-프렌치의 실제 활용도 51
〈표 4-14〉 1과제-습식 매니큐어-딥프렌치의 실제 활용도 52
〈표 4-15〉 1과제-습식 매니큐어-그라데이션의 실제 활용도 53
〈표 4-16〉 2과제-젤 매니큐어-선 마블의 실제 활용도 54
〈표 4-17〉 2과제-젤 매니큐어-부채꼴 마블의 실제 활용도 55
〈표 4-18〉 3과제-인조네일-내추럴 팁위드랩의 실제 활용도 56
〈표 4-19〉 3과제-인조네일-실크익스텐션의 실제 활용도 57
〈표 4-20〉 3과제-인조네일-아크릴 프렌치 스캅춰의 실제 활용도 58
〈표 4-21〉 3과제-인조네일-젤 원톤 스캅춰의 실제 활용도 59
〈표 4-22〉 4과제-인조네일 제거의 실제 활용도 60
〈표 4-23〉 네일 현장에서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실기과제의 기술들로 시술이 가능한 항목 62
〈표 4-24〉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실기과제의 네일 실무 현장 활용 만족도 64
〈표 4-25〉 미용사(네일) 국가자격증 취득 후 현장에서의 기술 적용 가능 정도 66
〈표 4-26〉 미용사(네일) 국가자격증 취득 후 현장에서의 활동을 위한 별도의 외부 재교육 필요성 68
〈표 4-27〉 미용사(네일) 국가자격증 취득 후 현장에서의 활동을 위한 별도의 외부 재교육이 필요한 이유 70
〈표 4-28〉 미용사(네일) 국가자격 시험의 실기과제 종목에 대해 전반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정도 72
〈표 4-29〉 미용사(네일) 국가자격 시험의 실기과제 종목에 대해 전반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이유 74
〈표 4-30〉 국가자격 실기 시험에 추가되어야 할 과목 76
〈표 4-31〉 현재 하루 평균 근무시간 77
〈표 4-32〉 현재 근무 시간의 만족도 78
〈표 4-33〉 현재 근무지에서의 휴무 일수 79
〈표 4-34〉 현재 근무지에서의 휴무일 만족도 80
〈표 4-35〉 현재 근무지의 근무환경 만족도 81
〈표 5-1〉 직업 특성에 따른 미용사(네일) 실기 과제 활용도 차이 83
〈그림 3-1〉 연구모형도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