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미용사(네일)국가기술자격증 실기과제가 현장에서의 실용도가 낮다는 판단을 하여 현장에서 실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며 이러한 논의를 통해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의 실무 활용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실제 현장에서 미용사로서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성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용사(네일) 국가자격증 취득 대상자를 대상으로 실기과제의 현장 활용도를 조사하여 실기과제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대상자를 대상으로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에 대한 취득 실태와 미용사(네일) 실기과제의 현장 활용도 분석을 통해 실기과제 개선의 필요성, 미용 종사자의 근무만족도를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이유에 대해서는 취업 및 창업이 46.9%, 다음으로는 전문성향상이 42.5%로 많았다. 둘째,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의 필기시험의 난이도는 평균 3.21점이며, 실기시험의 난이도는 평균 3.60점으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모두 조금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평균 4.26점으로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원 이상이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의 필요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미용사(네일)국가기술자격증의 취득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네일 미용인으로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가 66.2%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자격증을 취득해야 취업 및 창업이 가능해서가 16.4%로 많았다. 다섯째, 직업특성에 따른 미용사(네일) 실시 과제 활용도 차이는 1과제-습식 매니큐어(네일 케어), 1과제-습식 매니큐어(레드풀코트), 1과제-습식 매니큐어(프렌치), 1과제-습식 매니큐어(딥프렌치), 1과제-습식 매니큐어(그라데이션), 3과제-인조네일(젤 원톤 스캅춰), 4과제-인조네일 제거 등 위의 7과제는 실제 활용도가 높은 반면에 2과제-젤 매니큐어(선 마블), 2과제-젤 매니큐어(부채꼴 마블), 3과제-인조네일(내추럴 팁위드랩), 3과제-인조네일(실크익스텐션), 3과제-인조네일(아크릴 프렌치 스캅춰) 등 위의 5과제는 실제 활용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어 실제 활용도가 낮은 과제는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여섯째, 현장에서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실기과제의 기술들로 시술이 가능한 항목(다중응답)은 전체적으로는 네일 케어 및 컬러링이 36.9%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인조 네일(연장)(26.4%), 손/발의 마사지 및 각질제거(14.7%) 순으로 많았다. 일곱째,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실기과제의 네일 실무 현장 활용 만족도는 평균이 2.90점이며, 미용사(네일) 국가자격증 취득 후 현장에서의 기술 적용 가능 정도는 전체적으로는 평균이 2.61점 등 보통보다 조금 낮으므로 실기과제의 개선이 필요하며 현장에서 곧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실기과제의 실무기술 결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국가자격 실기 시험에 추가되어야 할 과목은 전체적으로는 찢어진 손발톱 보수가 35.4%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문제성 손발톱 관리(27.0%), 쉐입 및 평면 아트(20.8%) 순으로 많았다. 이는 미용업에 종사하면서 가장 많이 접해 보는 문제일 것으로 판단되며 국가자격 실기시험 개선 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홉째, 직종, 경력에 따른 근무만족도는 근무시간, 한 달 기준 휴무 일수, 휴무일 만족도, 근무환경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보통보다 조금 높았다. 위와 같이 현장에서의 실무 활용도를 증진하기 위해서는 네일 실무 종사자들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여 별도의 외부 재교육을 받지 않아도 실기과제가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개선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네일 수요자들의 눈높이에 맞추고자 네일 종사자들은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서비스 향상에 매진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