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와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MZ세대 15
1. MZ세대 특성 15
2. MZ세대 피부 특성 17
제2절 여드름 피부 18
1. 여드름 피부 원인 18
2. 여드름 피부 분류 19
제3절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21
1.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의 정의 21
2. 코스메슈티컬(여드름관리 화장품) 특성 23
3. 코스메슈티컬 국내·외 시장현황 25
제4절 선택속성 27
1. 선택속성의 개념 27
2. 선택속성의 구성요소 27
제5절 구매행동 의도 30
1. 재구매 의도 30
2. 구전·추천 의도 30
제3장 연구모형 및 방법 3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2
1. 연구모형 32
2. 가설설정 33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5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35
2. 연구도구 및 측정 35
3. 분석방법 37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39
제1절 연구 대상자의 특성 39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2. 코스메슈티컬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 41
제2절 기술통계 43
1. 여드름 피부 인식 기술통계 43
2. 코스메슈티컬 인식 기술통계 45
3. 코스메슈티컬 선택속성 기술통계 47
4. 코스메슈티컬 구매행동 의도 기술통계 49
제3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0
1. 여드름 피부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2. 코스메슈티컬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3. 코스메슈티컬 선택속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4. 코스메슈티컬 구매행동 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6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57
1. 가설 1의 검증 57
2. 가설 2의 검증 67
3. 가설 3의 검증 75
4. 가설 4의 검증 83
5. 가설 5의 검증 85
6. 가설 6의 검증 91
7. 가설 7의 검증 94
제5장 결론 95
참고문헌 101
부록 106
국문초록 116
〈표 2-1〉 세대구분 16
〈표 2-2〉 여드름 분류와 형태 20
〈표 2-3〉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화장품 선행 연구 21
〈표 2-4〉 코스메슈티컬 및 화장품과 의약품 비교 22
〈표 2-5〉 코스메슈티컬(여드름관리 화장품) 대표성분 24
〈표 2-6〉 국내 코스메슈티컬(여드름관리 화장품) 브랜드 현황 25
〈표 2-7〉 글로벌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현황 26
〈표 2-8〉 구매행동의도에 관한 선행 연구 31
〈표 3-1〉 설문지의 구성 36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4-2〉 코스메슈티컬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 42
〈표 4-3〉 여드름 피부 인식 기술통계 44
〈표 4-4〉 코스메슈티컬 인식 기술통계 46
〈표 4-5〉 코스메슈티컬 선택속성 기술통계 48
〈표 4-6〉 코스메슈티컬 구매행동 의도 기술통계 49
〈표 4-7〉 여드름 피부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1
〈표 4-8〉 코스메슈티컬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3
〈표 4-9〉 코스메슈티컬 선택속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5
〈표 4-10〉 코스메슈티컬 구매행동 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6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사용 주요 요인 58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정보 획득 경로 60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효능/효과 척도 62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적정가격 64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주요 구입 경로 66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여드름 피부 인식 68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인식 70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선택속성 72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구매행동 의도 74
〈표 4-20〉 코스메슈티컬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에 따른 여드름 피부 인식 76
〈표 4-21〉 코스메슈티컬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인식 78
〈표 4-22〉 코스메슈티컬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선택 속성 80
〈표 4-23〉 코스메슈티컬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구매 행동 의도 82
〈표 4-24〉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84
〈표 4-25〉 여드름 피부 인식이 코스메슈티컬 인식에 미치는 영향 86
〈표 4-26〉 여드름 피부 인식이 코스메슈티컬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89
〈표 4-27〉 여드름 피부 인식이 코스메슈티컬 구매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90
〈표 4-28〉 코스메슈티컬 인식이 코스메슈티컬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92
〈표 4-29〉 코스메슈티컬 인식이 코스메슈티컬 구매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93
〈표 4-30〉 코스메슈티컬 선택속성이 코스메슈티컬 구매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94
〈그림 2-1〉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 19
〈그림 3-1〉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