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MZ세대의 여드름 피부 인식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선택속성과 구매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MZ세대 중 코스메슈티컬(여드름관리 화장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거나, 현재 사용 중인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은 설문지를 배포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r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WIN 20.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가설 1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의 차이로 코스메슈티컬의 사용 주요 요인은 전반적으로 여드름완화가 가장 많았고, 연령과 직업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코스메슈티컬 주요 구입 경로는 드럭스토어, 인터넷 및 SNS가 가장 많았고,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두 번째 가설 2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여드름 피부 인식은 여드름 피부 악화요인의 결과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세 번째, 가설 3의 코스메슈티컬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에 따른 여드름 피부 인식은 지식수준과 악화요인은 적정가격에 따라, 여드름관리의 필요성은 정보획득 경로 및 구입경로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선택속성 중 품질은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에 따라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네 번째, 가설 4의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가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의 방향과 일치하여 이해타당도 역시 성립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다섯 번째, 가설 5의 여드름 피부 인식이 코스메슈티컬 인식에 미치는 영향으로 효과성 인식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여드름 악화요인, 여드름 피부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여드름 관리의 필요성은 낮아질수록 부작용 인식은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코스메슈티컬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으로 제품의 품질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여드름 피부 인식이 높아질수록 구매행동 의도 역시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여섯 번째, 가설 6의 코스메슈티컬 인식이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으로 브랜드인지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코스메슈티컬 인식이 높아질수록 코스메슈티컬 구매행동 의도 역시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일곱 번째, 가설 7의 코스메슈티컬 선택속성이 코스메슈티컬 구매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적 가치, 품질, 광고, 가격이 높아질수록 코스메슈티컬 구매행동 의도 역시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MZ세대의 여드름 피부 인식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선택속성과 구매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하였으며 신 소비계층인 MZ세대는 여드름 피부 인식에 따라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선택속성과 구매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의 이미지 가치보다는 제품의 퀄리티나 기능성에 더 큰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사료되며 상관관계 분석 결과 제품의 품질이 가장 높게 나타나 발전하는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시장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는 바이다. 또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품질의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출시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