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여드름 관리가 중요해짐에 따라 피부관리실 내 피부관리사의 여드름 지식도는 고객에게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는 피부관리사의 여드름 지식도에 따른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피부관리실 방문자 중 여드름 경험이 있는 대상으로 2023년 4월 22일부터 5월 2일까지 조사한 총 287부의 자료를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는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았고, 연령대는 20~30대가 많았으며, 미혼이 더 많았고, 최종학력은 대학교 재학 및 졸업, 직업은 사무직, 월 평균 소득은 200만원 이상~ 300만원 미만이 많았다. 둘째, 피부관리 실태는 여드름의 발생은 청소년기가 가장 많았고, 남성보다 여성이 여드름 발생하면 무조건 치료를 받는다가 많았고, 여드름 관리 평균 지출 비용은 최종학력과 월평균 소득이 낮을수록 비용이 적고 높을수록 많은 비용을 지출하였다. 병원 방문을 통한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았고, 병원에서의 시술 경험은 연령이 낮을수록 많았고, 여드름 시숣법 인지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많았고 여드름 시술목적은 연령이 낮을수록 스트레스로 인해 시술을 받는다가 많았다. 셋째, 피부관리사의 여드름 지식도는 여드름 관리 지식도, 여드름 발생원인 지식도, 여드름 악화요인 지식도 순으로 높았으며 16문항 중 13문항에서 높은 정답률을 보이며 이는 피부관리사의 여드름 지식수준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넷째, 고객만족도는 평균 5점 만점에서 3.97점으로 여드름 상담 서비스, 구전의도, 피부관리 만족도 순으로 높았다. 다섯째, 피부관리사의 여드름 지식도 중 발생원인, 관리 지식도는 고객만족도의 여드름 상담 서비스, 피부관리, 재방문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하지만 여드름 악화 요인 지식도는 고객만족도와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드름 경험자 대상자의 설문결과 여드름 악화요인이 가장 오답률이 높은 문항 이였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피부관리사의 여드름 지식도가 고객만족도와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피부관리사의 여드름 지식도가 높아짐에 따라 고객만족도가 높아진다고 사료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피부관리사의 올바른 여드름 지식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피부관리사의 여드름 지식정도가 고객만족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고객만족도가 높을수록 광고효과의 극대화, 비용 절감, 재방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피부관리사의 여드름 지식정도를 파악하여 고객만족도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피부관리실의 매출증진과 성장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