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에스테틱 피부미용 19
1. 피부미용의 개념 19
2. 에스테틱의 유형과 에스테틱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20
제2절 에스테틱 창업자 특성 24
1. 에스테틱 창업특성의 개념 24
2. 에스테틱 창업자 특성 24
제3절 에스테틱 창업성공요인 26
1. 입지 26
2. 시설 27
3. 광고촉진 28
4. 에스테틱 관리 프로그램 29
제4절 마케팅역량 30
1. 제품에 대한 개발능력 30
2. 가격 능력 30
3. 유통 능력 30
4. 소통 능력 30
5. 판매 능력 30
6. 시장 정보 관리 능력 31
7. 마케팅 기획능력 31
8. 마케팅 실행 능력 31
제5절 경영성과 32
1. 재무적 성과 32
2. 비재무적 성과 33
제3장 연구방법 35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5
1. 연구모형 35
2. 가설설정 36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의 선정 38
2. 연구방법 38
3. 분석 방법 40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41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41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2. 창업현황 42
3. 운영실태 43
4. 에스테틱 창업자 특성의 기술통계 45
5. 에스테틱 창업성공요인의 기술통계 46
6. 마케팅역량 기술통계 48
7. 경영성과 기술통계 49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50
1. 에스테틱창업자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2. 에스테틱 창업성공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3. 마케팅기획역량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4. 마케팅 실행능력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5
4. 경영성과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6
제3절 연구가설 검증 57
1. 가설1 검증 57
2. 가설2 검증 66
3. 가설3 검증 70
4. 가설4 검증 84
5. 가설5 검증 85
6. 가설6 검증 90
7. 가설7 검증 93
8. 가설8 검증 94
9. 가설9 검증 104
제5장 결론 120
참고문헌 125
부록 131
국문초록 139
〈표 1-1〉 피부미용 산업 사업체 수 15
〈표 3-1〉 설문지의 구성 39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표 4-2〉 창업현황 42
〈표 4-3〉 운영실태 44
〈표 4-4〉 에스테틱창업자 특성 기술통계 45
〈표 4-5〉 에스테틱 창업성공요인 기술통계 47
〈표 4-6〉 마케팅역량 기술통계 48
〈표 4-7〉 경영성과 기술통계 49
〈표 4-8〉 에스테틱창업자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1
〈표 4-9〉 에스테틱창업자 창업성공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3
〈표 4-10〉 마케팅 기획역량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표 4-11〉 마케팅 실행능력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5
〈표 4-12〉 경영성과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6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업종 경력 57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창업 준비 기간 58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운영 기간 59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상권 60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총 면적 61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원 수 62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창업유형 63
〈표 4-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창업자금(부채포함) 64
〈표 4-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1년 간 월 평균 매출 65
〈표 4-2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창업자 특성 66
〈표 4-2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스테틱 창업성공요인 67
〈표 4-2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마케팅역량 68
〈표 4-2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경영성과 69
〈표 4-26〉 창업현황에 따른 에스테틱창업자 특성 71
〈표 4-27〉 창업현황에 따른 에스테틱 창업성공요인 73
〈표 4-28〉 창업현황에 따른 마케팅역량 74
〈표 4-29〉 창업현황에 따른 경영성과 75
〈표 4-30〉 운영실태에 따른 에스테틱창업자 특성 77
〈표 4-31〉 운영실태에 따른 에스테틱 창업성공요인 79
〈표 4-32〉 운영실태에 따른 마케팅역량 81
〈표 4-33〉 운영실태에 따른 경영성과 83
〈표 4-34〉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84
〈표 4-35〉 에스테틱창업자 특성이 에스테틱 창업성공요인에 미치는 영향 86
〈표 4-36〉 에스테틱창업자 특성이 마케팅역량에 미치는 영향 87
〈표 4-37〉 에스테틱창업자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89
〈표 4-38〉 에스테틱 창업성공요인이 마케팅역량에 미치는 영향 90
〈표 4-39〉 에스테틱 창업성공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92
〈표 4-40〉 마케팅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93
〈표 4-41〉 성취욕구와 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기획역량의 매개효과 95
〈표 4-42〉 위험 감수성과 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기획역량의 매개효과 96
〈표 4-43〉 성취욕구와 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실행능력의 매개효과 97
〈표 4-44〉 위험감수성과 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실행능력의 매개효과 98
〈표 4-45〉 성취욕구와 비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기획역량의 매개효과 100
〈표 4-46〉 위험 감수성과 비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기획역량의 매개효과 101
〈표 4-47〉 성취욕구와 비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실행능력의 매개효과 102
〈표 4-48〉 위험 감수성과 비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실행능력의 매개효과 103
〈표 4-49〉 입지와 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기획역량의 매개효과 104
〈표 4-50〉 시설과 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기획역량의 매개효과 105
〈표 4-51〉 광고촉진과 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기획역량의 매개 효과 106
〈표 4-52〉 에스테틱 관리 프로그램과 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기획역량의 매개효과 107
〈표 4-53〉 입지와 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실행능력의 매개효과 108
〈표 4-54〉 시설과 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실행능력의 매개효과 109
〈표 4-55〉 광고촉진과 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실행능력의 매개효과 110
〈표 4-56〉 에스테틱 관리 프로그램과 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실행능력의 매개효과 111
〈표 4-57〉 입지와 비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기획역량의 매개효과 112
〈표 4-58〉 시설과 비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기획역량의 매개효과 113
〈표 4-59〉 광고촉진과 비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기획역량의 매개효과 114
〈표 4-60〉 에스테틱 관리 프로그램과 비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기획역량의 매개효과 115
〈표 4-61〉 입지와 비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실행능력의 매개효과 116
〈표 4-62〉 시설과 비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실행능력의 매개효과 117
〈표 4-63〉 광고촉진과 비재무적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실행능력의 매개효과 118
〈표 4-64〉 에스테틱 관리 프로그램과 비재무적성과 와의 관계에서 마케팅 실행능력의 매개효과 119
〈그림 3-1〉 연구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