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에스테틱창업현황, 운영실태, 창업자 특성, 창업성과요인이마케팅역량을 통해 에스테틱샵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대구.경북지역의 에스테틱 창업경험이 있는 원장님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최종 분석에 활용한 표본은 308부이며, 분석방법은 목적에 따라 빈도분석, 기술통계, 교차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은 여성이 100.0%로, 연령은 40대가 62.0%로, 학력은 전문대학교 재학/졸업이 52.6%로, 결혼여부는 기혼이 68.2%로 가장 높았다. 연구대상자의 창업현황은 업종경력은 5년 이상이 67.2%로, 창업 준비기간은 6개월 이상~1년 미만이 39.0%로, 운영기간은 3~5년 미만이 27.6%, 상권은 아파트/주택지역이 63.3%로 가장 높았다. 연구대상자의 운영 실태는 총 면적은 20평 미만이 59.1%로, 직원 수는 3명 미만이 97.4%로, 창업유형은 독립 창업이 88.3%로, 창업자금(부채포함)은 3~5천만원 미만이 53.6%로, 1년 간 월 평균 매출은 500~1,000만원 미만이 56.5%로 가장 높았다. 본 연구의 종합적인 분석결과 창업자이자 경영자인 에스테틱창업자 특성은 경영성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소규모 에스테틱일수록 운영과정의 주체인 창업자특성의 비중은 더욱 커질 것이다. 특히, 창업자의 적극적인 자질과 도전해보고자 하는 마음과 창업 및 운영에 관한 위험성을 수용하는 정도는 창업성공요인과 마케팅역량을 상승하게 하며 경영성과로 견인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마케팅역량이 창업자특성과 창업성공요인과 경영성과인 재무적, 비재무적성과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창업 후 구체적인 경영성과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 학문적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창업자의 성취 욕구, 위험 감수성을 증대와 창업의 성공요인인 점포 입지와 제품 및 서비스관리 프로그램은 경영성과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경영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창업준비 기간동안 관련 교육이나 정보를 통해 창업에 대한 계획수립 및 마케팅역량 증진을 위한 노력이 요구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