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기초화장품 구매행동 18
1. 기초화장품의 개념 및 정의 18
2. 기초화장품의 사용목적 18
3. 기초화장품의 기능 18
4. 기초화장품 종류 19
5. 기초화장품 구매행동 22
제2절 자기결정성 동기유형 24
1. 자기결정성이론 24
2. 자기결정성 동기유형 26
3. 자기결정성 이론에 대한 선행연구 29
제3절 화장품 자기효능감 31
제4절 구매만족도 33
제5절 행동의도 34
1. 행동의도의 정의 34
2. 행동의도의 구성요소 35
제3장 연구방법 3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7
1. 연구모형 37
2. 가설설정 38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40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40
2. 연구도구 및 측정 40
3. 분석방법 43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44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44
1. 일반적 특성 44
2. 기초화장품 구매행동 46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48
1. 자기결정성 동기유형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9
2. 화장품 자기효능감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1
3. 구매만족도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3
4. 행동의도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5
제3절 연구가설 검증 57
1. 기술통계량 57
2. 가설 1의 검증 58
3. 가설 2의 검증 77
4. 가설 3의 검증 86
5. 가설 4의 검증 95
6. 가설 5의 검증 96
7. 가설 6의 검증 99
8. 가설 7의 검증 101
9. 가설 8의 검증 102
10. 가설 9의 검증 104
제4절 고찰 107
제5장 결론 111
참고문헌 116
부록 123
국문초록 133
〈표 2-1〉 자기결정성 연속선에 따른 동기유형 26
〈표 2-2〉 자기결정성 동기유형에 따른 구매동기 문항 29
〈표 3-1〉 설문지 구성 42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
〈표 4-2〉 연구대상자의 기초화장품 구매행동 47
〈표 4-3〉 자기결정성 동기유형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50
〈표 4-4〉 화장품 자기효능감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52
〈표 4-5〉 구매만족도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54
〈표 4-6〉 행동의도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56
〈표 4-7〉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57
〈표 4-8〉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경로 59
〈표 4-9〉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해당 경로를 통해 구매하는 이유 62
〈표 4-10〉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초화장품 정보를 얻는 경로 65
〈표 4-1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초화장품 구매 빈도 69
〈표 4-1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월 평균 구입 비용 72
〈표 4-1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용 중인 기초화장품 종류 75
〈표 4-1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결정성 동기유형 차이 79
〈표 4-1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자기효능감 차이 81
〈표 4-16〉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매만족도 차이 83
〈표 4-17〉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행동의도 차이 85
〈표 4-18〉 연구대상자의 기초화장품 구매행동에 따른 자기결정성 동기유형 차이 88
〈표 4-19〉 연구대상자의 기초화장품 구매행동에 따른 화장품 자기효능감 차이 90
〈표 4-20〉 연구대상자의 기초화장품 구매행동에 따른 구매만족도 차이 92
〈표 4-21〉 연구대상자의 기초화장품 구매행동에 따른 행동의도 차이 94
〈표 4-22〉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95
〈표 4-23〉 자기결정성 동기유형이 화장품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96
〈표 4-24〉 자기결정성 동기유형이 구매만족도 에 미치는 영향 97
〈표 4-25〉 자기결정성 동기유형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98
〈표 4-26〉 화장품 자기효능감이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9
〈표 4-27〉 화장품 자기효능감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100
〈표 4-28〉 구매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101
〈표 4-29〉 자기결정성 동기유형과 구매만족도와의 관계에서 화장품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103
〈표 4-30〉 자기결정성 동기유형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화장품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106
〈그림 3-1〉 연구모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