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자의 다양한 구매동기에 부응하는 기초화장품 개발을 위하여 상품 기획부터 마케팅, 판매 단계까지 다양하고 효율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초화장품 구매경험이 있는 20대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824부의 결과지를 토대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교차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매개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는 여자, 20대, 미혼, 최종학력은 대학교 졸업, 사무직, 월 평균 소득은 300만원~400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다. 기초화장품 구매경로는 드럭스토어가 가장 높았고, 해당 구매경로를 통해 구매하는 이유는 구매의 편리성으로 나타나며, 기초화장품 정보를 얻는 경로는 인터넷/SNS 광고가 높게 나타났으며, 기초화장품 구매 빈도는 월 1~2회 정도가 높게 나타났고, 기초화장품 월 평균 구매비용은 3만원 미만이 제일 많았다. 자기결정성 동기유형, 화장품 자기효능감, 구매만족도, 행동의도는 상관관계가 있었다. 자기결정성 동기유형은 화장품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며, 자기결정성 동기유형의 자기결정성이 높을수록 화장품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자기결정성 동기유형은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자기결정성이 낮을수록 구매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결정성 동기유형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자기결정성이 낮을수록 행동의도는 높았다. 화장품 자기효능감은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행동의도에는 영향을 미쳤다. 화장품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행동의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만족도는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구매만족도가 높을수록 행동의도도 높았다. 자기결정성 동기유형과 구매만족도의 관계에서 화장품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를 가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결정성 동기유형과 행동의도의 관계에서 화장품 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 완전매개 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종합적 분석결과, 자기결정성 동기유형이 화장품 자기효능감, 구매만족도,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자기결정성 동기유형과 행동의도 사이에 화장품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서 기초화장품 시장에서 자기결정성 동기유형을 고려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다양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