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뷰티 인플루언서 15
1. 뷰티 인플루언서 15
제2절 정보품질 20
1. 정보품질 20
제3절 할인혜택 23
1. 할인혜택 23
제4절 신규 브랜드 화장품 구매행동 25
1. 신규 브랜드 화장품 구매행동 25
제3장 연구방법 2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7
1. 연구모형 27
2. 가설설정 28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0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30
2. 연구도구 및 측정 30
3. 분석방법 32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33
제1절 연구 대상자의 특성 33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3
2. SNS 이용실태 35
제2절 기술통계 37
1.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 기술통계 37
2.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품질 기술통계 39
3. 뷰티 인플루언서 할인혜택 기술통계 41
4. 신규 브랜드 화장품 구매행동 기술통계 42
제3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1.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2.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5
3. 뷰티 인플루언서 할인혜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7
4. 신규 브랜드 화장품 구매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제4절 연구가설 검증 51
1. 가설 1의 검증 51
2. 가설 2의 검증 61
3. 가설 3의 검증 67
4. 가설 4의 검증 75
5. 가설 5의 검증 76
6. 가설 6의 검증 81
7. 가설 7의 검증 84
제5장 결론 85
참고문헌 90
부록 94
국문초록 106
〈표 3-1〉 설문지 구성 31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4-2〉 SNS 이용실태 36
〈표 4-3〉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 기술통계 38
〈표 4-4〉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품질 기술통계 40
〈표 4-5〉 뷰티 인플루언서 할인혜택 기술통계 41
〈표 4-6〉 신규 브랜드 화장품 구매행동 기술통계 42
〈표 4-7〉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4
〈표 4-8〉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6
〈표 4-9〉 뷰티 인플루언서 할인혜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8
〈표 4-10〉 신규 브랜드 화장품 구매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 이용 SNS 52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루 평균 SNS 이용 시간 54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SNS 화장품 관련 콘텐츠 시청 개수 55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관심 유형 화장품 콘텐츠 56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선호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 57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콘텐츠 시청 후 화장품 구매 결심 이유 59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할인혜택 이용 시 신규 브랜드 화장품 최대 구매 비용 60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 62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품질 64
〈표 4-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할인혜택 65
〈표 4-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규 브랜드 화장품 구매행동 66
〈표 4-22〉 SNS 이용실태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 68
〈표 4-23〉 SNS 이용실태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품질 70
〈표 4-24〉 SNS 이용실태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할인혜택 72
〈표 4-25〉 SNS 이용실태에 따른 신규 브랜드 화장품 구매행동 74
〈표 4-26〉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75
〈표 4-27〉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이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품질에 미치는 영향 77
〈표 4-28〉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이 뷰티 인플루언서 할인혜택에 미치는 영향 79
〈표 4-29〉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이 신규 브랜드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80
〈표 4-30〉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품질이 뷰티 인플루언서 할인혜택에 미치는 영향 82
〈표 4-31〉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품질이 신규 브랜드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83
〈표 4-32〉 뷰티 인플루언서 할인혜택이 신규 브랜드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84
〈그림 2-1〉 인플루언서 등급 15
〈그림 2-2〉 2021년 카테고리별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비중 16
〈그림 3-1〉 연구모형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