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제2절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미용사 국가기술자격 19
1. 자격증의 개념 19
2. 국가기술자격 제도의 개념 21
3. 미용사 국가기술자격의 개념 22
4. 미용사 면허의 개념 24
5. 미용사 자격 제도의 연혁 29
6. 미용사 국가기술자격 교육과정 개념 30
7. 미용사 국가기술자격증 교육강사 개념 31
제2절 긍정심리자본 32
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과 배경 32
2. 자본의 개념 확장 33
3.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 34
4. 긍정심리자본의 효과 37
제3절 중도포기 의도 38
제4절 교육성과 39
제5절 선행연구 고찰 40
1. 긍정심리자본과 중도포기 의도의 관계 40
2. 긍정심리자본과 교육성과의 관계 42
3. 중도포기 의도와 교육성과의 관계 44
4. 긍정심리자본, 중도포기 의도, 교육성과의 관계 45
제3장 연구 방법 4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7
1. 연구모형 47
2. 연구가설 48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50
1. 연구 대상의 선정 및 자료 수집 50
2. 연구도구 및 측정 51
3. 분석방법 52
제4장 연구 결과 및 고찰 53
제1절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3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3
2. 연구 대상자의 학원 이용실태 특성 55
제2절 연구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학원 이용 실태 특성 차이 57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원 선택 시 중요사항 57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원을 알게 된 경로 59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강 목적 61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 선택 이유 63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원 결정 시 의논 상대 65
6.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 학습 수강 과목 67
7.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원 이용 횟수 69
8.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루 연습 시간 71
9.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 기간 73
제3절 연구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중도포기 의도 여부와 이유 차이 75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도포기 의도 여부와 이유 차이 75
2. 학원 이용실태 특성에 따른 중도포기 의도 여부와 이유 차이 79
제4절 측정도구 검증을 위한 기초분석 85
1. 기술통계분석 85
2.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86
제5절 연구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주요 변수 특성 차이 93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수 특성 차이 93
2. 학원 이용실태 특성에 따른 주요 변수 특성 차이 99
제6절 상관분석 107
제7절 연구가설 검증 109
1. 긍정심리자본이 중도포기 의도에 미치는 영향 109
2. 긍정심리자본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111
3. 중도포기 의도가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113
4. 중도포기 의도의 매개효과 115
제5장 결론 12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24
제2절 의의 및 시사점 127
제3절 한계점 및 제언 128
참고문헌 129
부록 137
[부록 1] 설문지 137
[부록 2] 국가기술자격증 접수 상위 10종목 144
[부록 3] 국가기술자격증 성별/종목별 시험현황 146
국문초록 147
〈표 2-1〉 자격의 분류 19
〈표 2-2〉 자격의 기능 20
〈표 2-3〉 자격의 요건 20
〈표 2-4〉 미용사 국가기술자격의 정의 22
〈표 2-5〉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따른 미용사의 수행 직무 23
〈표 2-6〉 미용사 면허 발급 조건 24
〈표 2-7〉 미용사 면허 결격사유 25
〈표 2-8〉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른 미용업의 업무 범위 25
〈표 2-9〉 미용사 자격 취득일에 따른 미용의 업무 범위 26
〈표 2-10〉 눈썹 손질과 속눈썹 연장술 27
〈표 2-11〉 자격 취득시기별 속눈썹 연장술 업무 가능 여부 28
〈표 2-12〉 미용사 자격의 종류와 취득일에 따른 미용서비스 분야 28
〈표 2-13〉 미용사 자격의 제도적 연혁 29
〈표 2-14〉 자본의 개념 확장 33
〈표 2-15〉 자기효능감의 개념 34
〈표 2-16〉 회복탄력성의 개념 35
〈표 2-17〉 낙관주의의 개념 35
〈표 2-18〉 희망의 개념 36
〈표 2-19〉 교수-학습자의 관계에서 긍정 행동요인과 중도포기 의도 관련 선행연구 40
〈표 2-20〉 학습자의 긍정심리자본과 중도포기 의도 관련 선행연구 41
〈표 2-21〉 교수-학습자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 요인과 교육성과 관련 선행연구 43
〈표 2-22〉 학습자의 긍정심리자본과 교육성과 관련 선행연구 43
〈표 2-23〉 학습자의 중도포기 의도와 교육성과 관련 선행연구 44
〈표 2-24〉 긍정심리자본, 중도포기 의도, 교육성과 간의 관련 선행연구 46
〈표 3-1〉 연구 대상의 선정 및 자료 수집 50
〈표 3-2〉 설문지 구성 51
〈표 3-3〉 통계분석방법 52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4
〈표 4-2〉 연구 대상자의 학원 이용실태 특성 56
〈표 4-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원 선택 시 중요사항 58
〈표 4-4〉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원을 알게 된 경로 60
〈표 4-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강 목적 62
〈표 4-6〉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 선택 이유 64
〈표 4-7〉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원 결정 시 의논상대 66
〈표 4-8〉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 학습 수강 과목 68
〈표 4-9〉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원 이용 횟수 70
〈표 4-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루 연습 시간 72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 기간 74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도포기 의도 여부 차이 76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도포기 의도 이유 차이 78
〈표 4-14〉 학원 이용실태 특성에 따른 중도포기 의도 여부 차이 80
〈표 4-15〉 학원 이용실태 특성에 따른 중도포기 의도 이유 차이 83
〈표 4-16〉 측정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85
〈표 4-17〉 긍정심리자본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88
〈표 4-18〉 중도포기 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90
〈표 4-19〉 교육성과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92
〈표 4-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차이 94
〈표 4-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도포기 의도 차이 96
〈표 4-22〉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성과 차이 98
〈표 4-23〉 학원 이용실태 특성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차이 100
〈표 4-24〉 학원 이용실태 특성에 따른 중도포기 의도 차이 103
〈표 4-25〉 학원 이용실태 특성에 따른 교육성과 차이 106
〈표 4-26〉 측정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108
〈표 4-27〉 긍정심리자본이 중도포기 의도에 미치는 영향 110
〈표 4-28〉 긍정심리자본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112
〈표 4-29〉 중도포기 의도가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114
〈표 4-30〉 환경적요인의 매개효과 116
〈표 4-31〉 내면적요인의 매개효과 117
〈표 4-32〉 사회적요인의 매개효과 118
〈표 4-33〉 경제적요인의 매개효과 119
〈표 4-34〉 신체적요인의 매개효과 120
〈표 4-35〉 기술적요인의 매개효과 121
〈표 4-36〉 연구결과 요약 122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연구모형 47
〈그림 4-1〉 가설 검증에 따른 연구모형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