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매년 지속적인 확장세를 보이고 있는 미용산업에서 직종에 종사하기 위해 필수로 요구되고 있는 미용사 국가기술자격의 교육과정과 관련한 연구이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직업의 자격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내재적 요인에 인해 학습을 중도에 포기하고자 할 때, 외재적 요인인 교육강사의 긍정심리자본에 따라 중도포기 의도와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미용사 국가기술자격 교육과정을 학습 중이거나 학습했던 경험이 있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349부의 유효 표본을 얻었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SPSS 통계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교차분석, 분산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강사의 긍정심리자본은 학습자의 중도포기 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교육강사의 자신감과 평정심이 높을수록 학습자의 중도포기 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교육강사의 긍정심리자본은 학습자의 교육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육강사의 긍정심리자본은 교육과정에서 단순히 익히는 것을 목적만으로 달성하는 것이 아니라 실력향상과 진로결정에도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습자의 중도포기 의도는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습자의 환경적, 내면적, 경제적, 기술적요인이 높을수록 교육성과는 낮게 나타났고, 신체적 요인은 높을수록 교육성과가 높게 나타나 중도포기 의도의 요인에 따라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중도포기 의도는 교육강사의 긍정심리자본과 학습자의 교육성과와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매개효과가 있음이 확인 되었다. 따라서 교육강사의 긍정심리자본은 학습자의 중도포기 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이에 따라 학습자의 교육성과가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과 같이 도출된 실증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미용사 국가기술자격 교육강사의 긍정심리자본은 학습자의 중도포기 의도와 교육성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교육강사의 긍정심리자본은 학습자의 중도포기 의도를 감소시키고 교육성과를 향상시키기에 강사의 역량으로 요구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시사점과 더불어 미용교육업계에서 미용사 국가기술자격 교육과정을 포함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