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화 정보화가 발전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장시간 앉아 있거나 고착화된 자세, 생활방식의 변화 등이 지속되면서 여러 근골격계 질환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시간이 없는 현대인들에게 만성질환과 통증을 해결하기 위한 욕구를 더욱 자극한다. 사람들은 건강관리를 삶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다양하게 찾고 있다. 병원 내 치료적 접근이나 전문가를 통한 체형관리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체형관리에는 수기요법, 근막이완마사지, 오일마사지, 카이로프랙틱, 림프마사지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기요법에 따른 고객의 자기체형인식과 만족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앞으로 많은 종류의 수기요법의 폭 넓은 인식과 저변 확대 그리고 성장 가능성을 기대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기타 지역에 거주하는 20 ~ 60대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2023년 4월 12일부터 4월 20일까지 진행하였고 수집된 총 468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χ²(Chi-square) 검증과 빈도분석,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 Correlation(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라 수기요법의 이용실태를 살펴본 결과는 수기요법을 받아 본 적이 있는 고객이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많았으며, 50대 이상인 고객과 여성 고객, 최종학력이 높은 고객일수록, 그리고 전업주부인 고객이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수기요법을 받아 본 적이 더 많았다. 둘째, 수기요법의 이용실태에 따른 자기체형에 대한 인식은 수기요법을 이용하는 고객과 수기요법 1회 이용 시 10만원 이상 지출하는 고객이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체형에 대한 사회 인식이 높았다. 월 3회 이용하는 고객이 자기체형인식과, 체형인식이 높았으며 수기요법을 이용하는 고객이 건강인식 높았다. 셋째, 수기요법의 이용실태에 따른 수기요법의 만족도는 일반 체형관리실을 이용하는 고객과 수기요법을 월평균 4회 이상 이용하는 고객, 그리고 수기요법 1회 이용 시 10만원 이상 지출하는 고객이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수기요법에 대한 신체적 만족도가 더 높았고, 수기요법 이용경력이 2년 이상인 고객과 일반 체형관리실을 이용하는 고객, 수기요법을 월평균 4회 이상 이용하는 고객, 그리고 수기요법 1회 이용 시 10만원 이상 지출하는 고객이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수기요법에 대한 심리적 만족과 만족도가 더 높았다. 넷째, 고객들의 수기요법의 만족도와 체형인식과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수기요법의 신체적 만족도와 심리적 만족도, 수기요법의 만족도는 사회 인식과 자기체형 인식, 건강 인식, 그리고 체형 인식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수기요법의 신체적 만족도와 심리적 만족도, 수기요법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사회 인식과 자기체형 인식, 건강 인식, 그리고 체형 인식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더 다양한 수기요법의 저변이 확대되어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이 경험하여 자기체형의 인식에 관심을 가지고 그에 따른 신체적, 심리적 만족도가 높아지길 기대하며 수기요법에 대한 더 깊은 연구가 이어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