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문제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이너뷰티 15
1. 이너뷰티 개념 및 정의 15
2. 이너뷰티 주요 성분 17
3. 이너뷰티 제품 종류 19
4. 이너뷰티 선행연구 25
제2절 SNS 27
1. SNS 개념 27
2. SNS 정보품질 28
3. SNS 이용현황 29
4. SNS 선행연구 30
제3절 구매 만족 33
1. 구매만족 개념 및 정의 33
2. 구매만족 관련 선행연구 35
제3장 연구방법 3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37
1. 연구모형 37
2. 연구가설 38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39
1. 연구대상 선정 및 자료 수집 39
2. 측정 도구 39
3. 측정 도구 신뢰도 41
4. 자료 분석 41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42
제1절 연구대상 42
1. 일반적 특성 42
2. SNS 사용실태 44
제2절 이너뷰티 제품 이용실태 46
1. 이너뷰티 제품 섭취 46
2. 이너뷰티 제품 섭취 후 효과성 56
3. 이너뷰티 제품 섭취의 부작용 58
4. 이너뷰티 제품의 지속적 섭취 의향 61
제3절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품질 특성 63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품질 특성 63
2. SNS 사용실태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품질 특성 70
제4절 이너뷰티 제품의 SNS 정보를 통한 구매 만족 76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의 SNS 정보를 통한 구매 만족 76
2. SNS 사용실태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의 SNS 정보를 통한 구매 만족 78
3. 이너뷰티 제품의 이용실태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의 SNS 정보를 통한 구매 만족 79
제5절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품질 특성이 이너뷰티 제품의 SNS 정보를 통한 구매 만족에 미치는 영향 82
1.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품질 특성과 이너뷰티 제품의 SNS 정보를 통한 구매 만족과 관계 82
2.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품질 특성이 이너뷰티 제품의 SNS 정보를 통한 구매 만족에 미치는 영향 83
제5장 결론 84
참고문헌 87
부록 91
국문초록 100
〈표 2-1〉 콜라겐 19
〈표 2-2〉 비타민 20
〈표 2-3〉 히알루론산 21
〈표 2-4〉 유산균 22
〈표 2-5〉 화이트닝 23
〈표 2-6〉 다이어트제 24
〈표 2-7〉 이너뷰티 관련 선행연구 26
〈표 2-8〉 SNS 관련 선행연구 32
〈표 2-9〉 구매 만족 관련 선행연구 36
〈표 3-1〉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39
〈표 3-2〉 설문지 구성 40
〈표 3-3〉 측정도구의 신뢰도 41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4-2〉 SNS 사용실태 44
〈표 4-3〉 이너뷰티 제품 섭취 시작 시기 47
〈표 4-4〉 이너뷰티 제품 섭취 기간 49
〈표 4-5〉 이너뷰티 제품 섭취 주요 동기 51
〈표 4-6〉 섭취 이너뷰티 제품 개수 53
〈표 4-7〉 섭취 이너뷰티 제품의 제형 55
〈표 4-8〉 이너뷰티 제품 섭취 후 효과성 56
〈표 4-9〉 이너뷰티 제품 섭취의 부작용 경험 59
〈표 4-10〉 이너뷰티 제품 섭취 후 경험 부작용의 조치 방법 60
〈표 4-11〉 이너뷰티 제품의 지속적 섭취 의향 62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신뢰성 63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신속성 65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편의성 67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커뮤니케이션 68
〈표 4-16〉 SNS 사용실태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신뢰성 70
〈표 4-17〉 SNS 사용실태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신속성 71
〈표 4-18〉 SNS 사용실태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편의성 73
〈표 4-19〉 SNS 사용실태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커뮤니케이션 74
〈표 4-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의 SNS 정보를 통한 구매 만족 77
〈표 4-21〉 SNS 사용실태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의 SNS 정보를 통한 구매 만족 78
〈표 4-22〉 이너뷰티 제품의 이용실태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의 SNS 정보를 통한 구매 만족 80
〈표 4-23〉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품질 특성과 이너뷰티 제품의 SNS 정보를 통한 구매 만족과 관계 82
〈표 4-24〉 이너뷰티 제품 SNS 정보의 품질 특성이 이너뷰티 제품의 SNS 정보를 통한 구매 만족에 미치는 영향 83
〈그림 3-1〉 연구모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