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산업의 소비 시장 중 피부미용 산업에서 나날이 커져가는 MZ세대의 그들의 특성과 라이프스타일을 연구하고 피부관리실에 대한 이용실태와 만족도를 연구하여 향후 피부미용산업의 활성화와 MZ세대가 더욱 피부미용산업의 주요 소비층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양적 연구방법으로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경남·부산, 기타지역에 거주하는 1980년대생 부터 2000년대 생을 대상으로 2023년 3월 18일부터 25일까지 진행하여 수집된 총 248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χ²(Chi-square) 검증과 빈도분석 그리고 t-test(검증)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및 군집분석(Cluste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첫째, MZ세대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결과로 MZ세대들은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으며, 여성일수록, 1980년대생과 월평균 수입이 400만 원 이상일 경우, 라이프스타일별로는 외모지향형이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았다. 둘째, 피부관리실 이용실태에 관하여 살펴본 결과는 피부관리실을 4주이상 1회 이하 방문, 1회 이용시 5~10만원 미만, 피부관리 소요되는 시간은 30분~1시간 미만으로 나타났다. 친구 및 가족 지인 등을 통하여 이용한 비율이 컸으며, 관리효과가 검증된 곳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여 선택하였다. 라이프스타일이 외모지향형인 세대가 피부관리실을 더 자주 방문하며 기존에 피부관리실을 여러 곳을 이용하였다. 1980년대생인 세대와 월평균 수입이 400만원 이상인 세대가 1회 관리 시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MZ세대들이 피부관리를 받는 이유로는 젊고 건강한 피부 유지가 가장 주된 이유임을 알 수 있다. 셋째, MZ세대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만족도가 높았으며, 1990년대생, 대학교 졸업, 그리고 전업주부가 만족도가 더 높았고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외모지향형이 만족도가 높았다. 넷째, MZ세대들의 피부관리실 이용실태에 따라 피부관리실 만족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세대일수록, 2~3주에 1회 방문하는 세대, 1회 이용 시 5~7만원 미만 지출하는 세대, 1~2년 미만 이용한 세대, 피부관리를 1인 피부관리실에서 받는 세대 그리고 피부관리 1회 시 1시간~1시간 30분 미만 소요되는 세대가 피부관리실 만족도가 더 높았다. 마지막으로 MZ세대 일반적특성과 라이프스타일의 특성의 차이에 따라 피부관리실 이용의 만족도는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보였으며, 피부관리에 관심이 많고 피부관리실을 이용하는 세대가 현재 이용하는 피부관리실에 대하여 만족도가 더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라 피부관리실 이용 및 만족에 관하여 그 특정한 세대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피부관리실의 활성화를 통하여 MZ세대의 이용 및 만족도가 높아지기를 바라며, 피부관리실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