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상가 권리금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17
제1절 상가 권리금의 개념 17
1. 상가 권리금의 정의와 법적 근거 18
2. 상가 권리금의 형성과 가치이론 20
3. 상가 권리금의 유형 21
제2절 상가 권리금의 현황 26
1. 국내 상가 권리금 시장의 성장 26
2. 국내와 해외현황 비교 32
3. 글로벌 리테일 패러다임의 전환과 권리금에 미치는 영향 35
제3절 선행연구 고찰 44
1. 선행 논문 44
2. 언론 기사 48
3. 관련 서적 49
4. 학술 행사 49
5. 선행연구와의 차별화 50
제3장 상가 권리금 분석모형의 설계 51
제1절 연구가설과 분석 대상 51
1. 상가 권리금에 대한 연구가설 51
2. 분석 방법과 대상 52
제2절 변수 설정 및 권리금 분석모형의 설계 53
1. 변수 설정 53
2. 권리금 분석 모형의 설계 58
제4장 상가 권리금의 결정 요인 분석 59
제1절 기술 통계량 59
1. 전체 기술 통계량 59
2. 배달앱과 관련된 기술 통계량 62
3. 푸드테크와 관련된 기술 통계량 64
4. 영업 안정성과 관련된 기술 통계량 65
5. 지하철역과의 거리와 관련된 기술 통계량 66
6. 1층 입지와 관련된 기술 통계량 67
제2절 분석결과 및 해석 68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7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71
참고문헌 72
ABSTRACT 76
〈표 1-1〉 분기별 전국과 수도권의 점포 수 14
〈표 2-1〉 권리금 명목의 중요도 22
〈표 2-2〉 상가 임차인의 상권 기여도 27
〈표 2-3〉 권리금 법적 보호 시, 시장에 미치는 영향 28
〈표 2-4〉 권리금 법적 보호 시, 임대차 기간에 미치는 영향 28
〈표 2-5〉 필립 코틀러가 정의한 리테일 패러다임의 변화 36
〈표 2-6〉 유통 4.0시대와 리테일 테크의 부상 37
〈표 2-7〉 수도권 상가 권리금 특집 기사 48
〈표 3-1〉 변수 설정 57
〈표 4-1〉 기술 통계량 61
〈표 4-2〉 배달앱 기본요금 가능지역 62
〈표 4-3〉 배달앱 추가요금 가능지역 62
〈표 4-4〉 배달앱 불가 지역 63
〈표 4-5〉 푸드테크 있음 64
〈표 4-6〉 푸드테크 없음 64
〈표 4-7〉 동일 점포에서 10년 이상 영업 65
〈표 4-8〉 동일 점포에서 10년 이하 영업 65
〈표 4-9〉 최근접 입구에서 1.0 km 이내 66
〈표 4-10〉 최근접 입구에서 1.0 km 이상 66
〈표 4-11〉 1층에 입지 67
〈표 4-12〉 그 외의 층에 입지 67
〈표 4-13〉 다중회귀분석 결과 6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1〉 지난 4년간 서울 명동 상가 공실률 38
〈그림 2-2〉 최근 6년 동안 배달앱 매출의 변화 39
〈그림 2-3〉 배달앱별 이용자 수의 변화 40
〈그림 2-4〉 최저시급의 변화(a)와 인건비가 생산비에서 차지하는 비율(b)의 변화 41
〈그림 2-5〉 음식료 벨류체인을 기반으로 한 푸드테크 산업의 분류 42
〈그림 3-1〉 상가와 지하철역까지의 거리 측정 54
〈그림 3-2〉 상가로부터 500m 이내의 배후 가구 수 측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