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 목적과 의의 15
2. 연구 범위 및 방법 17
3. 선행연구 검토 18
Ⅱ. 본론 21
1. 중국 민족오페라의 역사 21
1) 서양음악의 수용과 서양식 공연문화의 발달 (1920-1949) 21
2) 신중국의 성립과 중국 민족오페라의 확립 (1949-1966) 27
3) 문화대혁명 시기의 중국 민족오페라 (1966-1981) 32
4) 1981년 이후의 중국 민족오페라 35
2. 중국 민족오페라 《운하요》의 개괄 38
1)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배경 38
2) 음악적 배경 연구 59
3. 오페라 《운하요》의 악곡 분석 74
1) 혼성합창 〈채룡선(彩龍船)〉 74
2) 수홍련의 아리아 〈운하요(運河謠)〉 85
3) 수홍련의 아리아 〈진생아, 잘 지내고 있니? (秦生啊, 妳還好嗎?)〉 91
4) 수홍련의 아리아 〈다음 생에서도 너를 사랑하리라(來生來世把妳愛)〉 104
5) 남성합창 〈대두백미화생(大豆白米花生)〉 117
Ⅲ. 결론 128
참고 문헌 132
Abstract 135
摘要 138
〈표 1〉 중국 민족오페라 초기의 오페라 26
〈표 2〉 신중국 성립 시기의 중국 민족오페라 31
〈표 3〉 문화대혁명 시기의 중국 민족오페라 34
〈표 4〉 1981년 이후의 중국 민족오페라 37
〈표 5〉 운하의 문화와 특성 47
〈표 6〉 오월 문화의 특징 50
〈표 7〉 치루 지역의 주요 고대 문명의 유물 53
〈표 8〉 치루 문화의 종류와 특징 55
〈표 9〉 연조 문화: 허베이 지역 음악 문화 57
〈표 10〉 오페라 《운하요》 공연일자 60
〈표 11〉 '중국몽'에 기조한 민족오페라 61
〈표 12〉 작곡가 인청의 주요 작품목록 66
〈표 13〉 막 별 내용 70
〈표 14〉 《운하요》의 구성 72
〈표 15〉 〈채룡선〉 가사 번역 74
〈표 16〉 〈채룡선〉 형식구조 75
〈표 17〉 〈운하요〉 가사 번역 85
〈표 18〉 〈운하요〉 형식구조 86
〈표 19〉 〈진생아, 잘 지내고 있니?〉 가사 번역 93
〈표 20〉 〈진생아, 잘 지내고 있니?〉 형식구조 94
〈표 21〉 〈다음 생애서도 너를 사랑하리라〉 가사 번역 104
〈표 22〉 〈다음 생애서도 너를 사랑하리라〉 형식구조 105
〈표 23〉 〈야간 영가(夜間靈歌)〉 가사 번역 117
〈표 24〉 〈대두백미화생〉 가사 번역 119
〈표 25〉 〈대두백미화생〉 형식구조 120
[그림 1] 운하의 위치에 따른 문화 47
[그림 2] 등장인물의 관계도 69
〈악보 1〉 오월지역의 민요 76
〈악보 2〉 〈채룡선〉 제1마디-제5마디 77
〈악보 3〉 〈채룡선〉 제6마디-제15마니 78
〈악보 4〉 〈채룡선〉 제21마니-제31마니 79
〈악보 5〉 〈채룡선〉 제32마디-제37마디 80
〈악보 6〉 〈채룡선〉 제44마디-제52마디 81
〈악보 7〉 〈채룡선〉 제68마디-제83마디 82
〈악보 8〉 〈운하요〉 제1마디-제10마디 87
〈악보 9〉 〈운하요〉 제11마디-제20마디 89
〈악보 10〉 〈운하요〉 제22마디-제26마디 90
〈악보 11〉 오경조 민요 92
〈악보 12〉 〈진생아, 잘 지내고 있니?〉 제1마디-제5마디 95
〈악보 13〉 〈진생아, 잘 지내고 있니?〉 제1마디-제16마디 96
〈악보 14〉 〈진생아, 잘 지내고 있니?〉 제17마디-제25마디 98
〈악보 15〉 〈진생아, 잘 지내고 있니?〉 제31마디-제44마디의 성악선율 99
〈악보 16〉 〈진생아, 잘 지내고 있니?〉 제45마디-제50마디 101
〈악보 17〉 〈진생아, 잘 지내고 있니?〉 제51마디-제57마디 102
〈악보 18〉 〈다음 생애서도 너를 사랑하리라〉 제1마디-제15마디 107
〈악보 19〉 〈다음 생애서도 너를 사랑하리라〉 제22마디-제31마디 108
〈악보 20〉 〈다음 생애서도 너를 사랑하리라〉 제42마디-제50마디 110
〈악보 21〉 〈다음 생애서도 너를 사랑하리라〉 제52마디-제60마디 111
〈악보 22〉 〈다음 생애서도 너를 사랑하리라〉 제71마디-제87마디 113
〈악보 23〉 판강체의 악보 114
〈악보 24〉 낭송조의 베이징 민요 118
〈악보 25〉 〈대두백미화생〉 전주I. 제1마디-제9마디 121
〈악보 26〉 〈대두백미화생〉 전주II. 제14마디-제27마디 122
〈악보 27〉 〈대두백미화생〉 제28마디-제43마디 124
〈악보 28〉 〈대두백미화생〉 제44마디-제52마디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