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민족오페라 《운하요》는 2500년 역사의 장구한 경항대운하를 배경으로 하여 지리적 여건에 따라 생성된 중국 전통문화가 주축이 된 작품으로, 운하의 지리적 특성에 따른 각 지역색의 융합, 중국 음악어법과 서양 음악어법의 융합, 중국 미학과 서양 미학의 융합 등 서로 다른 성격의 요소들이 결합한 문화 융합적 오페라이다. 이러한 성격의 민족오페라 《운하요》는 황웨이뤄가 대본을 쓰고 인청이 작곡한 것으로, 시진핑주석이 주창한 '중국몽(中國夢)'의 기조 아래 탄생한 오페라이다.
경항대운하를 따라 역경을 헤쳐나가는 두 남녀의 비극적 사랑을 그리고 있는 오페라 《운하요》는 운하의 지역적 특색과 민요가 근간이 된 민족오페라이다. 음악적 소재가 광범위한 지역으로 확장되었다는 것 즉, 주인공이 운하를 따라 이동하여 도착한 지역의 민요가 사용되었다는 것은 이 오페라의 특징이자, 민족오페라의 표본이 될만한 가치가 있음을 입증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중국 오페라 역사에 관한 고찰과 오페라 《운하요》의 창작에 관한 역사적, 음악적 배경 연구 및 주요 악곡의 음악적 특징에 관한 세부적 연구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중국 민족오페라의 역사를 고찰함으로 서양의 오페라가 중국에 정착하여 독자적인 민족오페라로 확립된 과정을 살펴보았다. 이어 오페라 《운하요》의 역사적 배경 연구에서는 경항대운하의 역사와 기능을 살펴보고, 음악적 배경 연구에서는 경항대운하의 지역별 민요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또한 악곡 분석을 통해 중국 전통음악과 서양음악의 결합 양상을 파악할 수 있었다. 악곡 분석을 통해 도출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오페라 《운하요》는 중국 전통 음악적 요소를 서양음악의 어법을 통해 구현하였는데, 오성조식과 서양 화성체계의 결합, 판강체의 요소를 활용하여 긴장의 완급을 조절, 낭송조의 창법이나 오경조를 사용한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오페라의 소재 확장과 중국 전통 음악적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구성한 중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이어가는 민족오페라의 표본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