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Ⅱ. 연구재료 및 방법 13
1. 연구재료 13
1.1. 공시 목재 13
1.2. 마감칠 재료 13
2. 동서양 악기의 마감칠 표면 재현 14
2.1. 옻칠 마감칠 14
2.2. 낙동 마감처리 17
2.3. 알코올 바니시 20
2.4. 오일 바니시 23
3. 자외선 열화 26
4. 자외선 열화에서 따른 특성변화 연구 27
4.1. 시편의 치수 변화 27
4.2. 표면 상태관찰 28
4.3. 표면 색상변화 29
Ⅲ. 연구결과 30
1. 시편의 치수 변화 30
1.1. 옻칠 마감칠 30
1.2. 낙동 마감처리 33
1.3. 알코올 바니시 37
1.4. 오일 바니시 40
2. 표면 상태관찰 44
2.1. 옻칠 마감칠 44
2.2. 낙동 마감처리 51
2.3. 알코올 바니시 58
2.4. 오일 바니시 65
3. 표면 색상변화 72
3.1. 옻칠 마감칠 72
3.2. 낙동 마감처리 79
3.3. 알코올 바니시 86
3.4. 오일 바니시 93
Ⅳ. 고찰 및 결론 100
참고문헌 102
부록 106
〈부록-1〉 106
〈부록-2〉 107
〈부록-3〉 110
초록 115
Abstract 117
〈표 1〉 목재 수종에 따른 마감칠 종류 14
〈표 2〉 오동나무에 옻칠을 도포, 도포 횟수에 따른 사진 15
〈표 3〉 밤나무에 옻칠을 도포, 도포 횟수에 따른 사진 16
〈표 4〉 오동나무에 낙동 마감처리, 도포 횟수에 따른 사진 18
〈표 5〉 밤나무에 낙동 마감처리, 도포 횟수에 따른 사진 19
〈표 6〉 단풍나무에 알코올 바니시 도포, 도포 횟수에 따른 사진 21
〈표 7〉 가문비나무에 알코올 바니시 도포, 도포 횟수에 따른 사진 22
〈표 8〉 단풍나무에 오일 바니시 도포, 도포 횟수에 따른 사진 24
〈표 9〉 가문비나무에 오일 바니시 도포, 도포 횟수에 따른 사진 25
〈표 10〉 오동나무와 밤나무에 도포한 옻칠 시편의의 평균 길이, 너비 및 중량 31
〈표 11〉 오동나무와 밤나무에 옻칠 도포한 후 시편의 평균 밀도 및 열화 전·후 밀도 차 32
〈표 12〉 오동나무와 밤나무에 낙동 마감처리 한 시편의의 평균 길이, 너비 및 중량 34
〈표 13〉 오동나무와 밤나무에 낙동마감 처리 후 시편의 평균 밀도 및 열화 전·후 밀도 차 35
〈표 14〉 단풍나무와 가문비나무에 도포한 알코올 바니시 시편의 평균 길이, 너비 및 중량 38
〈표 15〉 단풍나무와 가문비나무에 알코올 바니시 도포한 후 시편의 평균 밀도 및 열화 전·후 밀도 차 39
〈표 16〉 단풍나무와 가문비나무에 도포한 오일 바니시 시편의 평균 길이, 너비 및 중량 41
〈표 17〉 단풍나무와 가문비나무에 오일 바니시 도포한 후 시편의 평균 밀도 및 열화 전·후 밀도 차 42
〈표 18〉 오동나무에 도포한 옻칠 표면의 열화 전·후 상태관찰 45
〈표 19〉 밤나무에 도포한 옻칠 표면의 열화 전·후 상태관찰 48
〈표 20〉 오동나무에 낙동 마감 처리한 표면의 열화 전·후 상태관찰 52
〈표 21〉 밤나무에 낙동 마감 처리한 표면의 열화 전·후 상태관찰 55
〈표 22〉 단풍나무에 도포한 알코올 바니시 표면의 열화 전·후 상태관찰 59
〈표 23〉 가문비나무에 도포한 알코올 바니시 표면의 열화 전·후 상태관찰 62
〈표 24〉 단풍나무에 도포한 오일 바니시 표면의 열화 전·후 상태관찰 66
〈표 25〉 가문비나무에 도포한 오일 바니시 표면의 열화 전·후 상태관찰 69
〈표 26〉 오동나무에 옻칠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L* 값과 표준편차 74
〈표 27〉 밤나무에 옻칠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L* 값과 표준편차 74
〈표 28〉 오동나무에 옻칠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a* 값과 b* 값 그리고 각각의 표준편차 76
〈표 29〉 밤나무에 옻칠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a* 값과 b* 값 그리고 각각의 표준편차 77
〈표 30〉 오동 나무와 밤 나무에 옻칠 바니시로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색 차 값 (△E)과 표준편차 78
〈표 31〉 오동나무에 낙동마감 처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L* 값과 표준편차 81
〈표 32〉 밤나무에 낙동마감 처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L* 값과 표준편차 81
〈표 33〉 오동나무에 낙동마감 처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a* 값과 b* 값 그리고 각각의 표준편차 83
〈표 34〉 밤나무에 낙동마감 처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a* 값과 b* 값 그리 고 각각의 표준편차 84
〈표 35〉 오동 나무와 밤 나무에 낙동마감 처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색 차 값 (△E)과 표준편차 85
〈표 36〉 단풍나무에 알코올 바니시로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L* 값과 표준편차 88
〈표 37〉 가문비나무에 알코올 바니시로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L* 값과 표준편차 88
〈표 38〉 단풍나무에 알코올 바니시로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a* 값과 b* 값 그리고 각각의 표준편차 90
〈표 39〉 가문비나무에 알코올 바니시로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a* 값과 b* 값 그리고 각각의 표준편차 91
〈표 40〉 단풍나무와 가문비나무에 알코올 바니시로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색 차 값 (△E)과 표준편차 92
〈표 41〉 단풍나무에 오일 바니시로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L* 값과 표준 편차 95
〈표 42〉 가문비나무에 오일 바니시로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L* 값과 표준편차 95
〈표 43〉 단풍나무에 오일 바니시로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a 값과 b 값 그리고 각각의 표준편차 97
〈표 44〉 가문비나무에 오일 바니시로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a 값과 b 값 그리고 각각의 표준편차 98
〈표 45〉 단풍나무와 가문비나무에 오일 바니시로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색 차 값 (△E)과 표준편차 99
〈그림 1〉 옻칠 마감칠. 14
〈그림 2〉 낙동 마감처리. 17
〈그림 3〉 알코올 바니시 마감칠. 20
〈그림 4〉 오일 바니시 마감칠. 23
〈그림 5〉 자외선 열화 환경 공간 제작 및 열화. 26
〈그림 6〉 오동나무(오동)와 밤나무(밤)에 도포한 옻칠(옻) 0회에서 10회 마감칠 후, 자외선 열화 한 시편의 밀도변화 양상. 36
〈그림 7〉 오동나무(오동)와 밤나무(밤)에 낙동처리(낙동) 0회에서 10회 마감칠 후, 자외선 열화 한 시편의 밀도변화 양상. 36
〈그림 8〉 단풍나무(단)와 가문비나무(가) 도포한 알코올 바니시(알코올) 0회에서 10회 마감칠 후, 자외선 열화 한 시편의 밀도변화 양상. 43
〈그림 9〉 단풍나무(단)와 가문비나무(가) 도포한 오일 바니시(오일) 0회에서 10회 마감칠 후, 자외선 열화 한 시편의 밀도변화 양상. 43
〈그림 10〉 오동나무와 밤 나무에 옻칠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L* 값. 73
〈그림 11〉 오동나무와 밤 나무에 옻칠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a* 값과 b* 값 비교. 75
〈그림 12〉 오동나무와 밤 나무에 낙동마감 처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L* 값. 80
〈그림 13〉 오동나무와 밤 나무에 낙동마감 처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a* 값과 b* 값 비교. 82
〈그림 14〉 단풍나무와 가문비나무에 알코올 바니시로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L* 값. 87
〈그림 15〉 단풍나무와 가문비나무에 알코올 바니시로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a* 값과 b* 값 비교. 89
〈그림 16〉 단풍나무와 가문비나무에 오일 바니시로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L* 값. 94
〈그림 17〉 단풍나무와 가문비나무에 오일 바니시로 도포 후 표면의 열화 전·후 a* 값과 b* 값 비교.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