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1
2. 선행연구 고찰 14
3. 연구 방법, 대상 및 내용 20
1) 연구 방법 21
2) 연구 대상 22
3) 연구 내용 24
Ⅱ. 조선후기 복숭아 도상의 성립과 제작 배경 27
1. 복숭아 도상의 기원과 유래 28
2. 신선 사상의 유행 35
3. 민화의 성행 41
1) 향유문화의 발전 41
2) 민화 생산의 대량화 43
Ⅲ. 조선후기 민화에 표현된 복숭아 도상 분석 46
1. 요지연도에 표현된 복숭아 47
1) 제1유형의 요지연도 50
2) 제2유형의 요지연도 55
3) 제3유형의 요지연도 58
4) 제4유형의 요지연도 60
2. 십장생도에 표현된 복숭아 68
1) 십장생도 68
2) 해학반도도(海鶴蟠桃圖), 반도도(蟠桃圖) 87
3. 책거리에 표현된 복숭아 95
1) 제1유형 : 기물에 담긴 복숭아 100
2) 제2유형 : 연적으로 표현된 복숭아 113
3) 제3유형 : 표주박으로 표현된 복숭아 121
4) 제4유형 : 복숭아형 장신구로 표현된 복숭아 128
4. 문자도에 표현된 복숭아 132
1) 제1유형의 문자도 141
2) 제2유형의 문자도 143
3) 제3유형의 문자도 148
Ⅳ. 복숭아 도상의 변화양상 고찰 153
1. 요지연도의 변화양상 154
2. 십장생도의 변화양상 159
3. 책거리의 변화양상 165
4. 문자도의 변화양상 171
5. 복숭아 도상의 종합적 고찰 173
Ⅴ. 결론 188
참고문헌 194
도판 212
국문초록 274
Abstract 277
〈표 1〉 조선후기 이전 공예에서 나타난 복숭아 도상 33
〈표 2〉 고려시대 공예에 나타난 복숭아 도상 34
〈표 3〉 〈요지연도〉 유형 분류 기준 49
〈표 4〉 〈요지연도〉 제1유형의 복숭아 도상 특징 55
〈표 5〉 〈요지연도〉 제2유형의 복숭아 도상 특징 58
〈표 6〉 〈요지연도〉 제3유형의 복숭아 도상 특징 60
〈표 7〉 〈요지연도〉 속에 나타나는 복숭아 표현 64
〈표 8〉 〈요지연도〉 제4유형의 복숭아 도상 특징 68
〈표 9〉 〈십장생도〉의 유형 분류 및 표현방법 71
〈표 10〉 〈십장생도〉 제1유형의 복숭아 도상 특징 73
〈표 11〉 〈십장생도〉 제1유형에 표현된 복숭아 74
〈표 12〉 〈십장생도〉 제2유형의 복숭아 도상 특징 79
〈표 13〉 〈십장생도〉 제2유형에 표현된 복숭아 79
〈표 14〉 〈십장생도〉 제3유형의 복숭아 도상 특징 85
〈표 15〉 〈십장생도〉 제3유형에 표현된 복숭아 86
〈표 16〉 〈해학반도도〉와 〈반도도〉 표현방법 88
〈표 17〉 〈해학반도도〉와 〈반도도〉의 복숭아 도상 특징 92
〈표 18〉 〈해학반도도〉, 〈반도도〉 속에 표현된 복숭아 93
〈표 19〉 〈책거리〉의 유형 분류 및 내용 99
〈표 20〉 〈책거리〉에 나타난 소과의 상징성 101
〈표 21〉 궁중 〈책거리〉에 표현된 기명에 담긴 복숭아 104
〈표 22〉 이형록 〈책거리〉에 표현된 빙렬 도자기와 이룡장식 시문 105
〈표 23〉 민화 〈책거리〉에 표현된 기물에 담긴 복숭아 107
〈표 24〉 〈책거리〉 제1유형의 복숭아 도상 특징 113
〈표 25〉 장식용 복숭아형 도자 115
〈표 26〉 〈책거리〉에 표현된 복숭아형 연적 115
〈표 27〉 백자 복숭아형 연적 120
〈표 28〉 〈책거리〉 제2유형의 복숭아 도상 특징 121
〈표 29〉 복숭아형 도기 125
〈표 30〉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복숭아형 표주박 126
〈표 31〉 〈책거리〉에서 표주박으로 표현된 복숭아 127
〈표 32〉 〈책거리〉 제3유형의 복숭아 도상 특징 128
〈표 33〉 〈책거리〉 속의 복숭아형 장신구 130
〈표 34〉 〈책거리〉 속의 기타 복숭아형 장식품 131
〈표 35〉 〈책거리〉 제4유형의 복숭아 도상 특징 131
〈표 36〉 〈문자도〉 분류방식 133
〈표 37〉 〈효제문자도〉에 표현된 상징물 분류표 136
〈표 38〉 〈문자도〉의 유형 분류 및 내용 140
〈표 39〉 제1유형의 〈문자도〉에 표현된 복숭아 도상 142
〈표 40〉 〈문자도〉 제1유형 복숭아 도상 특징 143
〈표 41〉 제2유형의 〈문자도〉에 표현된 복숭아 도상 146
〈표 42〉 〈문자도〉 제2유형의 복숭아 도상 특징 148
〈표 43〉 〈문자도〉 제 3유형 '의'자에 표현된 복숭아 도상 151
〈표 44〉 〈문자도〉 제3유형의 복숭아 도상 특징 152
〈표 45〉 민화의 유형별 제작시기 153
〈표 46〉 분석대상 〈요지연도〉 목록과 복숭아 도상 분석요소 154
〈표 47〉 〈요지연도〉에서 나타나는 찬탁과 복숭아 나무 위치 양상 156
〈표 48〉 〈요지연도〉에서 복숭아 꽃 비교 양상 158
〈표 49〉 분석대상 〈십장생도〉 목록과 복숭아 도상 분석요소 159
〈표 50〉 〈십장생도〉에서 복숭아 나무 배치양상 162
〈표 51〉 〈십장생도〉에 나타나는 화점문 163
〈표 52〉 〈십장생도〉에 나타나는 꽃 비교 양상 164
〈표 53〉 분석대상 〈책거리〉 목록과 복숭아 도상 분석요소 165
〈표 54〉 〈책거리〉에서 잎과 꽃의 유무 170
〈표 55〉 분석대상 〈문자도〉 목록과 복숭아 도상 분석요소 171
〈표 56〉 〈문자도〉에서 꽃의 유무 비교 양상 173
〈표 57〉 화목별 태점 유무 비교 양상 176
〈표 58〉 〈십장생도〉에 나타난 태점의 변화양상 176
〈표 59〉 각 화목에 표현된 태점의 변화 178
〈표 60〉 도자에 나타난 화점문 180
〈표 61〉 〈서수도〉에서 표현된 화점문 181
〈표 62〉 화목별 화점문 유무 비교 양상 182
〈표 63〉 복숭아 도상에 표현된 화점문의 변화양상 183
〈표 64〉 전체 복숭아 꽃 표현 185
〈표 65〉 복숭아 도상에 표현된 꽃 186
〈圖 1〉 복숭아의 열매, 꽃, 잎, 나무 212
〈圖 2〉 몽유도원도, 안견, 견본수묵, 일본 텐리대학중앙도서관 소장 212
〈圖 3〉 집안 오회분4호묘, 널방서쪽 천장고, 국립문화재연구소 212
〈圖 4〉 용주사, 삼장보살도, 견본채색, 1790년, 용주사 소장 213
〈圖 5〉 서수도, 8폭, 19세기, 지본채색, 호림박물관 소장 213
〈圖 6〉 기린도, 19세기, 지본채색,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213
〈圖 7〉 『고사인물화보』 중 요지연도, 張繼萬 筆, 18세기, 견본채색, 삼성리움미술관 소장 214
〈圖 8〉 요지연도, 18세기, 견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14
〈圖 9〉 요지연도, 전(傳) 윤두서, 18세기, 견본채색, 개인 소장 214
〈圖 10〉 요지군선도, 전(傳) 윤두서, 18세기, 견본채색, 개인 소장 215
〈圖 11〉 군선경술도, 2폭, 전(傳) 인조(仁祖), 18세기, 견본채색, 삼성리움미술관 소장 215
〈圖 12〉 요지연도, 8폭, 18세기, 견본채색, 개인 소장 216
〈圖 13〉 요지연도, 8폭, 전(傳) 유숙, 견본채색, 소장처 미상 216
〈圖 14〉 철괴도, 심사정, 견수묵담채,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16
〈圖 15〉 요지연도, 6폭, 18세기, 견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17
〈圖 16〉 요지연도, 8폭, 18세기 전반, 견본채색,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217
〈圖 17〉 정묘조왕세자책례계병, 8폭, 1800년, 견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17
〈圖 18〉 정묘조왕세자책례계병, 5폭, 1800년, 견본채색,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218
〈圖 19〉 요지연도, 4폭, 19세기 초, 견본채색, 경기도박물관 소장 218
〈圖 20〉 요지연도, 4폭, 19세기 초, 전(傳) 윤엄(尹儼),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18
〈圖 21〉 순묘조왕세자탄강계병, 8폭, 1812년, 견본채색, 개인 소장 219
〈圖 22〉 요지연도, 8폭, 19세기, 견본채색, 미국 피바디에섹스미술관 소장 219
〈圖 23〉 요지연도, 8폭, 19세기, 견본채색, 미국 하버드새클러박물관 소장 219
〈圖 24〉 요지연도, 8폭, 19세기, 견본채색, 미국 로스앤젤레스미술관 소장 219
〈圖 25〉 요지연도, 8폭, 19세기, 견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20
〈圖 26〉 요지연도, 8폭, 19세기, 견본채색, 경기도박물관 소장 220
〈圖 27〉 요지연도, 10폭, 19세기, 견본채색, 보나장신구박물관 소장 220
〈圖 28〉 요지연도, 8폭, 19세기, 견본채색, 개인 소장 221
〈圖 29〉 요지연도, 10폭, 19세기, 견본채색, 경기대학교박물관 소장 221
〈圖 30〉 요지연도, 8폭, 19세기, 견본채색, 개인 소장 221
〈圖 31〉 요지연도, 8폭, 19세기, 견본채색,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소장 222
〈圖 32〉 요지연도, 8폭, 19세기 중반, 지본채색, 개인 소장 222
〈圖 33〉 요지연도, 10폭, 19세기, 견본채색, 개인(마이아트 옥션 2014. 3)소장 222
〈圖 34〉 요지연도, 8폭, 19세기, 견본채색, 소장처 미상 223
〈圖 35〉 요지연도, 10폭, 19세기, 견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23
〈圖 36〉 요지연도, 6폭, 20세기 전반,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23
〈圖 37〉 요지연도, 정해석, 19~20세기, 견본채색, 개인 소장 223
〈圖 38〉 요지연도, 8폭, 20세기 전반,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24
〈圖 39〉 요지연도, 8폭, 20세기 전반, 견본채색, 해성아트베이미술관 소장 224
〈圖 40〉 신선고사도, 8폭, 19세기 말,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24
〈圖 41〉 요지연도, 2폭, 19세기, 지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25
〈圖 42〉 십장생도 8폭, 견본채색, 18세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25
〈圖 43〉 장생도, 지본채색, 17세기 후반,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소장 226
〈圖 44〉 도학도, 지본채색, 18세기 후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26
〈圖 45〉 추재장생도, 18세기 후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26
〈圖 46〉 선경도, 2폭, 전 난곡 필(傳 蘭谷 筆), 견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27
〈圖 47〉 십장생도, 10폭, 조선후기, 견본채색, 삼성리움미술관 소장 227
〈圖 48〉 십장생도, 10폭, 20세기 초, 견본채색, 해성아트베이미술관 소장 228
〈圖 49〉 십장생도, 6폭, 견본채색, 성신여자대학교박물관 소장 228
〈圖 50〉 십장생도, 10폭, 견본채색,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228
〈圖 51〉 십장생도, 8폭, 견본채색, 마이아트옥션 229
〈圖 52〉 십장생도, 10폭, 견본채색, 국립고궁박물관 소장(창덕6447) 229
〈圖 53〉 십장생도, 8폭, 견본채색, 국립고궁박물관 소장(창덕6446) 229
〈圖 54〉 십장생도 창호, 4폭, 견본채색, 국립고궁박물관 소장(창덕6457) 230
〈圖 55〉 십장생도 창호, 각 4폭, 견본채색, 국립고궁박물관 소장(창덕 6466),(창덕 6472) 230
〈圖 56〉 십장생도, 각 4폭, 견본채색,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창덕 6453),(창덕 6454) 230
〈圖 57〉 십장생도, 8폭, 19세기, 견본채색, 개인 소장 231
〈圖 58〉 십장생도, 6폭, 경기도박물관 소장 231
〈圖 59〉 십장생도, 8폭, 20세기, 지본채색, 소장처미상 231
〈圖 60〉 십장생도, 6폭, 19세기, 지본채색, 프랑스 기메동양박물관 소장 232
〈圖 61〉 십장생도병, 10폭, 1880년, 견본채색, 미국 오리건대학교박물관 소장 232
〈圖 62〉 십장생도, 10폭, 견본채색, 서울옥션 232
〈圖 63〉 십장생도, 10폭, 19세기, 삼베에 채색, 개인 소장 232
〈圖 64〉 십장생도, 8폭, 경기대학교 소성박물관 소장 233
〈圖 65〉 십장생도, 10폭, 견본채색, 경기대학교 소성박물관 소장 233
〈圖 66〉 십장생도, 10폭, 견본채색, 개인 소장 233
〈圖 67〉 십장생도, 19세기, 견본채색, 해성아트베이미술관 소장 233
〈圖 68〉 십장생도, 6폭, 개인 소장 234
〈圖 69〉 십장생도, 견본채색, 민속촌박물관 소장 234
〈圖 70〉 십장생도, 6폭, 19세기 후반, 지본채색, 개인 소장 234
〈圖 71〉 십장생도, 19세기말, 지본채색, 한국민화전집 235
〈圖 72〉 해학반도도, 10폭, 조선말기, 견본채색,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소장 235
〈圖 73〉 해학반도도, 8폭, 18세기말~19세기, 마에 채색, 미국 샌프란시스코 아시아박물관 소장 235
〈圖 74〉 해학반도도, 8폭, 18세기말~19세기, 견본채색, 개인 소장 236
〈圖 75〉 해학반도도, 8폭, 견본채색, 삼성리움미술관 소장 236
〈圖 76〉 해학반도도, 8폭, 19세기말, 견본채색, 삼성리움미술관 소장 236
〈圖 77〉 반도도곡병, 19세기 초, 견본채색,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237
〈圖 78〉 나무의 이끼 237
〈圖 79〉 해반도도, 8폭, 19세기, 견본채색, 개인 소장 237
〈圖 80〉 일월반도도, 12폭, 견본채색, 개인 소장 238
〈圖 81〉 일월반도도, 8폭, 20세기 초, 견본채색,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238
〈圖 82〉 파상도도, 창덕궁 교태전 부벽화, 19~20세기초, 국립중앙박물관소장 238
〈圖 83〉 해학반도도, 12폭, 1902년, 견본채색, 미국 하와이호놀룰루미술관 소장 239
〈圖 84〉 해학반도도, 12폭, 20세기 전반, 견본채색, 미국데이턴미술관 소장 239
〈圖 85〉 책거리, 10폭, 18세기, 견본채색,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239
〈圖 86〉 책거리, 8폭, 19세기, 지본채색, 호암미술관 소장 240
〈圖 87〉 책거리, 8폭, 19세기,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40
〈圖 88〉 책거리, 8폭, 20세기 전반, 지본채색, 개인 소장 240
〈圖 89〉 책거리, 이덕영, 10폭, 견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41
〈圖 90〉 책거리, 10폭, 견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41
〈圖 91〉 책거리, 이택균, 10폭, 1871년이후, 지본채색, 통도사박물관 소장 241
〈圖 92〉 책거리, 이형록, 7폭, 지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42
〈圖 93〉 책거리, 8폭,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42
〈圖 94〉 책거리, 8폭,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42
〈圖 95〉 책거리, 8폭,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43
〈圖 96〉 책거리, 8폭,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43
〈圖 97〉 책거리, 12폭, 견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43
〈圖 98〉 문방도, 8폭,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43
〈圖 99〉 문방도, 8폭,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44
〈圖 100〉 문방도,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44
〈圖 101〉 벽장문책거리,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44
〈圖 102〉 책거리, 6폭, 미국 브루클린미술관 소장 244
〈圖 103〉 책거리, 8폭, 19세기, 지본채색, 프랑스 기메동양박물관 소장 245
〈圖 104〉 책거리, 8폭, 19세기, 삼성리움미술관 소장 245
〈圖 105〉 책거리, 6폭, 19세기, 일본 고려미술관 소장 245
〈圖 106〉 책거리, 19세기, 프랑스 기메동양박물관 소장 246
〈圖 107〉 매화책거리, 8폭, 19세기후반, 지본채색, 개인 소장 246
〈圖 108〉 자수책거리, 10폭, 19세기후반, 견본자수, 서울공예박물관 소장 246
〈圖 109〉 화조책거리, 6폭, 20세기 초반, 견본채색, 계명대학교행소박물관 소장 247
〈圖 110〉 책거리, 8폭, 19세기, 지본채색, 호림박물관 소장 247
〈圖 111〉 책거리, 6폭 19세기~20세기 전반, 지본채색, 호림박물관 소장 247
〈圖 112〉 책거리, 8폭, 19세기~20세기 전반, 지본채색, 호림박물관 소장 248
〈圖 113〉 책거리, 8폭, 19세기~20세기 전반, 지본채색, 호림박물관 소장 248
〈圖 114〉 책거리, 8폭, 19세기~20세기 전반, 지본채색, 호림박물관 소장 248
〈圖 115〉 책거리, 8폭, 19세기~20세기 전반, 지본채색, 호림박물관 소장 248
〈圖 116〉 책거리, 8폭, 19세기~20세기 전반, 지본채색, 호림박물관 소장 249
〈圖 117〉 책거리, 8폭, 19세기~20세기 전반, 지본채색, 호림박물관 소장 249
〈圖 118〉 책거리, 8폭, 19세기 후반, 지본채색, 김세종 소장 249
〈圖 119〉 책거리, 8폭, 19세기~20세기 전반, 지본채색, 김세종 소장 249
〈圖 120〉 책거리, 8폭, 19세기, 개인 소장 250
〈圖 121〉 책거리, 금곡박물관 소장 250
〈圖 122〉 책거리, 2폭, 개인 소장 250
〈圖 123〉 책거리, 8폭, 지본채색, 선문대학교박물관 소장 251
〈圖 124〉 책거리, 8폭, 지본채색, 선문대학교박물관 소장 251
〈圖 125〉 책거리, 지본채색, 선문대학교박물관 소장 251
〈圖 126〉 책거리, 지본채색, 선문대학교박물관 소장 251
〈圖 127〉 책거리, 지본채색, 선문대학교박물관 소장 252
〈圖 128〉 책거리, 8폭, 지본채색, 선문대학교박물관 소장 252
〈圖 129〉 책거리, 8폭, 견본채색, 계명대학교행소박물관 소장 252
〈圖 130〉 자수책거리, 10폭, 19세기, 견본자수, 가나문화재단 소장 253
〈圖 131〉 책거리, 8폭, 19세기, 지본채색, 선문대학교 박물관 소장 253
〈圖 132〉 책거리도, 8폭, 지본채색,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253
〈圖 133〉 책거리, 10폭, 개인 소장 253
〈圖 134〉 책거리, 이응록, 8폭, 1864~1874, 미국 샌프란시스코아시아미술관 소장 254
〈圖 135〉 책거리, 이응록, 8폭, 1864년 이후, 지본채색, 개인 소장 254
〈圖 136〉 책거리, 10폭, 견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54
〈圖 137〉 책거리, 8폭, 견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55
〈圖 138〉 책거리, 초본,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255
〈圖 139〉 책거리, 6폭, 19세기, 지본채색, 호암미술관 소장 255
〈圖 140〉 책거리, 8폭, 지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56
〈圖 141〉 책거리 8폭, 경기도박물관 256
〈圖 142〉 책거리 8폭, 소장처미상 256
〈圖 143〉 책거리, 8폭, 경기도박물관 256
〈圖 144〉 문방도, 8폭,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56
〈圖 145〉 책거리, 10폭, 19세기 말~20세기 초, 지본채색, 호주 빅토리아국립미술관 소장 256
〈圖 146〉 책거리, 10폭,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57
〈圖 147〉 책거리, 8폭, 19세기후반, 지본채색, 개인 소장 257
〈圖 148〉 책거리, 10폭, 남가람 미술관 소장 257
〈圖 149〉 책거리, 8폭, 지본채색,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258
〈圖 150〉 책거리, 10폭, 지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58
〈圖 151〉 호피장막도, 장한종, 8폭, 19세기, 지본채색, 경기도박물관 소장 258
〈圖 152〉 책거리, 한국민화박물관 소장 259
〈圖 153〉 책거리, 8폭, 지본채색, 19세기 중반, 소장처미상 259
〈圖 154〉 책거리, 8폭, 국립 민속박물관 소장 259
〈圖 155〉 혼례근배 표주박, 유교 문화박물관 소장 259
〈圖 156〉 책거리, 8폭, 지본채색, 호림박물관 소장 260
〈圖 157〉 책거리, 10폭,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260
〈圖 158〉 책거리, 8폭, 아모레퍼시픽 미술관 소장 260
〈圖 159〉 책거리, 8폭, 18세기 후반~19세기 전반, 지본채색, 서울미술관 소장 261
〈圖 160〉 책거리,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261
〈圖 161〉 책거리, 8폭, 민속박물관 소장 261
〈圖 162〉 책거리, 8폭,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261
〈圖 163〉 책거리, 8폭, 19세기, 지본채색, 아모레퍼시픽 미술관 소장 261
〈圖 164〉 책거리, 지본채색, 선문대학교 박물관 소장 262
〈圖 165〉 壽字圖, 중국 민간연화 소주(蘇州), 지본채색, 일본 개인 소장 262
〈圖 166〉 문자도, 8폭, 19세기 전반, 개인 소장 262
〈圖 167〉 문자도, 6폭, 지본채색, 한국민화박물관 소장 262
〈圖 168〉 문자도, 8폭, 19세기말~ 20세기초,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63
〈圖 169〉 문자도, 8폭, 18세기, 지본채색, 개인 소장, '의' '치' 263
〈圖 170〉 문자도, 8폭, 지본채색, 삼성리움미술관 소장 264
〈圖 171〉 문자도, 8폭, 18세기, 지본채색, 선문대학교박물관 소장 264
〈圖 172〉 문자도, 8폭, 지본채색, 소장처 미상 264
〈圖 173〉 문자도, 6폭, 지본채색. 소장처 미상 265
〈圖 174〉 관동문자도, 8폭, 소장처 미상 265
〈圖 175〉 문자도, 10폭, 소수박물관 소장 265
〈圖 176〉 문자도, 8폭,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66
〈圖 177〉 문자도, 6폭, 20세기,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66
〈圖 178〉 화조문자도, 8폭, 20세기 전반, 지본채색, 호림박물관 소장 266
〈圖 179-1〉, 〈179-2〉, 〈179-3〉 문자도 '의' 19세기 후반~20세기 초반 267
〈圖 180〉 문자책거리 中 '의','제' 267
〈圖 181-1〉, 〈圖 181-2〉, 〈圖 181-3〉 문자도 '의', 선문대학교박물관 268
〈圖 182-1〉, 〈圖 182-2〉 신 268
〈圖 182-3〉, 〈圖 182-4〉 치 268
〈圖 183〉 문자도, 8폭, 19세기 중반, 지본채색, 김세종 소장 269
〈圖 184〉 문자도, 10폭, 19세기 후반 20세기 전반, 지본채색, 호림박물관 소장 269
〈圖 185〉 문자도, 5폭, 19세기 후반, 지본채색, 개인 소장 269
〈圖 186〉 문자도, 8폭, 19세기, 지본채색, 이학일 소장 270
〈圖 187〉 문자도, 8폭, 19세기, 지본채색, 프랑스 기메동양박물관 소장 270
〈圖 188〉 문자도, 8폭, 19세기 후반, 지본채색, 개인 소장 270
〈圖 189〉 문자도, 8폭, 20세기 전반, 지본채색, 호림박물관 소장 270
〈圖 190〉 문자도, 6폭, 20세기, 지본채색, 호림박물관 소장 271
〈圖 191〉 문자도, 8폭, 20세기 전반, 지본채색, 김세종 소장 271
〈圖 192〉 문자도, 8폭, 삼척시립박물관 소장 271
〈圖 193〉 문자도, 8폭, 19세기 말~20세기 초, 삼척시립박물관 소장 272
〈圖 194〉 문자도, 8폭, 삼척시립박물관 소장 272
〈圖 195〉 문자도, 8폭, 지본채색,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272
〈圖 196〉 문자도, 8폭, 지본채색, 소장처 미상 272
〈圖 197〉 모란도 화병, 19세기, 지본 채색, 김세종 소장 273
〈圖 198〉 모란도, 8폭, 19세기, 지본 채색, 선문대학교박물관 소장 273
〈圖 199〉 화조도 6폭 中, 19세기~20세기 초, 안덕환 소장 273
〈圖 200〉 화조괴석도 6폭 中, 19세기, 지본채색, 김세종 소장 273